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우릴 지켜주세요”…호주 원주민들, 정부 상대 기후변화 첫 집단소송
“해수면 상승으로 실존적 위협…탄소 배출량 감축 명령 촉구”

해당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 호주 북부지역 저지대 섬에 거주하는 원주민들이 26일 기후 변화로부터 자신들을 지켜달라며 정부를 상대로 첫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토러스 해협 제도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이날 호주 정부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냈다. 이들은 해수면 상승으로 자신들의 거주지와 고유의 문화가 실존적 위협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호주 대륙과 뉴기니섬 사이에 위치한 토러스 해협 제도는 274개의 작은 섬으로 이뤄져 있으며, 인구는 5000명에 못 미친다.

소송 변호인은 호주 연방법원이 정부에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명령하고, 토레스 해협 주민들이 기후 난민이 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구 온도가 산업화 이전보다 1.5도 이상 오르면 이들 섬에 사람이 살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소송에 참여한 폴 카바이 씨는 AFP에 “토양 염화와 범람 악화는 끔찍한 미래를 가져올 것"이라며 “기후 난민이 되는 것은 우리의 집, 문화, 이야기, 정체성을 모두 잃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번 소송은 기후 변화와 관련해 호주 원주민들이 제기한 첫 집단소송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마침 이날은 호주 정부가 ‘2050년 탄소중립’을 지지한 날이기도 하다. 호주 정부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를 앞두고 2050년 탄소제로와 관련한 연립여당 내 갈등을 봉합하고 이에 대한 원칙적 지지를 선언했다.

heral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