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고발 사주’ 녹취록도 진실게임, 공수처 수사 속도내야

지난해 4·15 총선을 앞두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재임 시절 여권 인사를 ‘고발 사주’했다는 의혹과 관련, 제보자 조성은 씨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통화 녹취파일이 공개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고발 사주의 주체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임이 드러났다”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당장 윤 전 총장을 소환조사해야 한다고 공격에 나섰다. 윤석열 캠프는 “오히려 윤 전 총장이 고발에 관여하지 않았음이 증명됐다”고 반박했다. 21일 공수처 국정감사에서도 고발 사주 의혹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이어졌다. 대장동 사업 초과수익 환수 조치 삭제에 이재명 경기지사가 관여했는지가 경기도 국감의 최대 이슈가 된 것처럼 공수처 국감도 고발 사주에 윤 전 총장이 연루됐는지가 핵심 쟁점이 된 것이다.

공개된 통화 녹취록에 따르면 “고발장 초안을 저희가 일단 만들어서 보내드릴게요” “고발장을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만약 (고발장을 제출하러) 가신다고 그러면 그쪽에다가 이야기를 해놓을게요” 등 김웅 의원이 모종의 세력과 공모한 정황을 내비치는 발언이 여러 차례 나온다. 제보자 조씨가 김 의원으로부터 전달받은 텔레그램 메시지 속 ‘손준성(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보냄’ 문구를 고려하면 모종의 세력은 검찰이라는 게 여권의 주장이다. 대장동의 ‘그분’처럼 고발 사주에는 ‘저희’ 의 정체를 파악하는 게 중요해졌다. 김 의원은 또 고발장을 제출할 때 본인은 빠져야 한다며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거예요”라고 했다. 물론 이 내용만으론 여권의 주장처럼 윤 후보가 사주에 관여했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하지만 고발 사주는 윤석열과 직·간접적으로 관계된 거란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김웅 의원은 자신의 육성이 드러났는데도 ‘기억상실’ 전략으로 일관하고 있다. 그러면서 불리한 내용은 정면 반박하는 ‘선택적 기억’으로 법망을 빠져나갈 궁리를 하는 데 열중하는 듯하다. 그의 베스트셀러 ‘검사내전’ 속 피의자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

대장동 의혹 수사는 핵심 피의자 4인방이 소환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반면 고발사주 수사는 입건된 주요 인물에 대한 소환조사가 아직껏 전무하다. 그사이 녹취록 일부 내용이 공개되면서 공수처가 들고 있는 ‘패’는 무뎌지고 연루자들의 방어력만 키워주는 꼴이 되고 있다. 21일로 국회 상임위원회 대부분의 국감일정이 마무리되는 만큼 공수처는 이제 수사에 속도를 내야 한다. 김웅 의원 등 소환 대상자도 수사에 협조해 야권 유력주자인 윤 총장이 정치적 논란에 휩쓸리는 상황을 서둘러 매듭지어야 할 것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