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企 컨설팅 후 맞춤형 교육…임직원 역량 쑥
대한상공회의소 서울교육센터-엑스퍼트컨설팅
‘수요 맞춤형 훈련과정 개발 컨설팅’ 실시
기업 주도적 참여…현장수요에 적극 대응
커리큘럼 지속 보완 기업경쟁력 강화 도움

대한상공회의소 서울기술교육센터에서 실시된 중소기업 직원 역량 강화 현장교육. [서울기술교육센터 제공]

인적자원개발(HRD) 투자가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한 직무역량 향상 맞춤형 교육이 눈길을 끈다. 기업별 컨설팅을 먼저 실시한 뒤 이에 맞춰 부족한 교육훈련을 받게 하는 방식이다.

대한상공회의소 서울기술교육센터와 엑스퍼트컨설팅은 지난 3월부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기업수요 맞춤형 훈련과정 개발 컨설팅’ 사업을 시작했다.

이 사업의 취지는 중소기업의 인력양성에 필요한 전사훈련체계 수립. 4차 산업혁명, 소재·부품·장비 업종 등 총 10개 기업에 대해 직무분석 및 훈련과정 개발을 직접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컨설팅에서 훈련과정 설계 전반에 기업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했다.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 직원들의 직무역량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컨설팅은 ▷현황분석 ▷직무분석 ▷훈련과정 개발 ▷훈련로드맵 개발 등 총 4단계로 진행됐다. 특히 스마트팩토리 도입 등 신사업 추진에 따라 기업 내 새로운 직무에 대한 훈련과정 개발이 필요할 경우 관련 전문가를 컨설턴트로 배정해 맞춤형으로 지원했다.

컨설팅 종료 뒤 교안 제작, 정부지원사업·강사 연계 등을 통해 원활한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 교육만족도 평가를 거쳐 커리큘럼을 보완할 계획이다. 기업들은 이후 하반기부터 회사별로 필요한 교육을 받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다.

올해 우수사례 기업으로 선정된 ㈜틸론은 가상화시스템 관련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클라우드서비스, 블록체인, 스마트 워크 등 국내 가상화 솔루션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틸론은 기존 직무 관련 정보가 미비해 직원 경력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해 컨설팅에 참여했다. 재직 근로자의 직무를 면밀히 분석하는 과정을 거쳐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사례연구, 네트워크 프로토콜 설계 등 총 2개의 현장 맞춤형 훈련과정을 개발했다.

틸론은 현재 센터의 자바 기반 빅데이터 과정, IoT 기반 스마트팩토리 과정, 임베디드 기반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가 과정 등의 훈련수료 인원을 신규 채용으로 연계했다. 컨설팅을 통해 구축한 교육시스템을 활용해 지속적인 역량 향상도 지원할 계획이다.

틸론 미래연구본부 윤주열 소장은 “기존 엔지니어들이 직급 단계에 따른 필수역량을 이해하며 성취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도록 유도하는 게 이번 컨설팅의 핵심 목표였다.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을 만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기술교육센터는 4차 산업혁명 신기술 훈련시설과 맞춤형 현장훈련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기업 인력양성과 구직자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4차 산업혁명 선도훈련기관 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 등급인 ‘A등급’에 선정되기도 했다.

유재훈 기자

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