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탁현민, BTS 활동비 미지급 논란에…“국회가 법 바꿔주면 된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연합]

[헤럴드경제=민성기 기자]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15일 지난달 특사 자격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뉴욕 유엔총회에 참석한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활동비가 미지급됐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국회에서 관련 법률과 규정을 바꿔주면 된다"고 반박하하며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탁 비서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BTS와 소속사는 아무런 불만이 없는데, 지난 성과와 우리가 했던 일이 아직 꿈만 같은데, 정부가 절차와 과정을 밟는 게 당연한데, 지급결정이 지급과 다를 바 없다는 게 소속사와 정부의 입장인데, 심지어 비용을 받는 쪽에서도 이 절차가 아무 문제 없다는데, 계속해서 왜? 왜? 라고 묻겠다면, 간단하다"며 "앞으로는 국가의 비용처리 과정을 생략하고, 확인절차, 청구절차도 생략하고 사인 간 계좌이체하듯 바로 입금하는 것으로 국회에서 관련 법률과 규정을 바꿔주면 된다"고 적었다.

이어 "국가의 일에 헌신한 사람들에게 정당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민망한 최소한의 실비가 아니라, 정당한 비용을 줄 수 있도록 충분한 예산을 배정해 주시고, 그 집행의 신속함을 위해 절차를 없애주시면, 저와 같은 사람이 어떻게든 한정된 예산안에서 최대치를 만들어 내려고 아둥바둥 안 해도 되고, 그러면 예산을 많이 써도 적게 써도 안 써도 시달리는 일도 없을 것이고, 예술인들도 헌신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그건 아닌 것 같다면 BTS와 같은 예술인들의 헌신과 노력에 그냥 감사하고, 공무원들이 한정된 범위 안에서 나름의 최선을 다하는 것에 그냥 '고생했네'하고 말면 된다"고 말했다.

한편 야권과 일부 언론은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유엔(UN) 총회에 참석해 공연을 펼친 BTS와 관련 비용을 아직 정산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후속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대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힌 상황이다.

문체부는 전날 "해외문화홍보원이 유엔 공연 전 BTS와 용역계약을 체결했고, 지난달 20일 공연 상영으로 용역이 완료돼 대금 지급 여부는 이미 결정됐다"고 했다.

이날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다뤄졌다.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이 박정렬 해외문화홍보원장에게 유엔 특사 비용을 지급했는지 질의하자 박 원장은 "(아직) 지급이 안 됐다"고 답했다. 아직 정산절차가 진행 중이라는 것이다.

김 의원은 "분명히 9월30일 청와대 관계자가 지급했단 얘기를 했고, 탁현민 비서관도 SNS(사회관계망서비스)와 방송에서 지급을 완료했다고 말했다"며 "그럼 청와대는 전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한 것이냐"고 재차 물었다.

박 원장은 "그것은 저희가 잘 모르는 상황"이라고 답했고, 김 의원은 "(미지급을) 알고도 전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했다면 굉장히 경악할 일"이라고 질타했다.

탁 비서관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런 설명까지 해야 하는지 모르겠지만 계속해서 문제제기를 하시니 제가 직접 확인하여 알려드린다. 현재 지급결정이 완료상태"라며 "BTS 관련 행사 시작 전 이미 관련 계약을 완료했고, 행사 종료 후 정부 행정 절차상의 '대금지급결정'이 이미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min365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