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갯벌면적 2025년까지 4.5㎢ 복원…해수부, 관리 기본계획 첫 발표
해수부, 28일 제1차 갯벌 등의 관리 및 복원에 관한 기본계획 발표
탄소흡수원 확충…2050년까지 660㎢ 갯벌에 갈대 생식물 심는다
5년 주기로 갯벌 포괄적 실태조사…등급별로 나눠 맞춤형 관리한다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산업화와 환경오염 등으로 갯벌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2025년까지 총 4.5㎢의 갯벌을 복원키로 했다. 내년에는 갯벌식생조림 사업을 시범 실시하고, 갯벌 실태조사도 5년 주기로 실시해 관리를 강화한다.

해양수산부는 28일 해양수산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1차 갯벌 등의 관리 및 복원에 관한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국무회의에 보고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계획이 실행되면 2010년부터 추진된 갯벌 복원사업 유형이 단계적으로 확대된다. 갯벌 면적을 복원하겠다는 취지다. 갯벌생태계를 복원하면 탄소흡수원도 확충될 것으로 분석됐다. 우리 갯벌 전체는 현재도 연간 26만 톤에 달하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있다.

갯벌식생조림 사업은 2022년부터 시범 시행한다. 탄소흡수력 향상을 위해 갯벌 상부에 갈대 등 염생식물을 심는 사업이다. 2개소, 10㎢가 시범대상으로 우선선정됐다. 이후 23만 톤의 탄소 흡수를 목표로 2050년까지 660㎢ 갯벌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실태조사로 주기적 관리도 강화한다. 해수부는 우리나라 전체 갯벌의 이용 및 환경·생태·오염현황 등에 대한 포괄적 실태조사를 5년 주기로 실시하고, 결과를 활용해 갯벌 등급별 맞춤형 관리를 시행한다.

갯벌의 이용·보전 특성을 고려한 용도별 관리구역 제도도 도입한다. 갯벌보전구역, 안전관리구역, 휴식구역, 생산구역, 체험구역으로 나눠 용도별로 맞춤형 관리수단을 적용한다. 강도 높은 관리가 필요한 보전구역에는 출입금지 조치를 취하고, 비교적 관리가 잘된 갯벌은 체험구역으로 분리해 관광지로 활용하는 식이다.

이밖에도 이번 계획에는 ▷갯벌 생태계서비스의 활용성 증진 ▷갯벌관리 거버넌스 확보 등이 포함됐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와 관련 “환경보전과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가는 국제사회의 흐름에 맞춰 수립된 ‘제1차 기본계획’은 향후 5년간 갯벌의 현명한 이용과 지속가능성 유지를 위한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목표한 성과를 이뤄낼 수 있도록 관련부처, 지자체 등과 협력하여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