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차 접종률 40%대 불과…외국인 접종 확대에 “우려”[촉!]
정부, 최근 ‘3개월 이상 체류할 자’로 외국인 접종 기준 완화
한국 백신 접종 완료율 41.8%…OECD 38개국 중 31위
“백신 물량 불안정, 부스터샷 얘기도 있는데”…일각서 ‘우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채상우 기자] 정부가 외국인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기준을 최근 완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국내 거주 외국인 대상 백신 접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두고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데 일조할 것이라는 기대에 찬 목소리가 크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백신 수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에서 내국인에게 배정될 백신이 부족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19일 헤럴드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질병관리청은 1일부터 ‘3개월 이상 한국에 체류할 외국인’으로 백신 접종 대상을 완화했다. 이전에는 ‘3개월 이상 체류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백신을 접종해 왔다.

질병청 관계자는 “외국인 유입에 따른 변종 바이러스 확산을 막을뿐 아니라 전체 접종률을 높여 코로나19 방역을 강화하고자 기준을 완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달 17일 0시 기준 외국인 전체 접종 완료자는 약 38만1000명으로 전체 국내 체류 외국인 약 300만명의 12.6%에 불과하다.

3개월 이상 체류할 외국인은 이를 증명할 서류를 보건소에 제출하면 된다. 관광비자로는 백신 접종이 불가하다. 유학 또는 3개월 이상 체류를 확인할 수 있는 출장·사업 목적용 비자 등이 필요하다.

다만, 백신 수급이 불안정한 상태에서 외국인 백신 접종이 확대되면, 내국인 백신 물량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우려의 시선도 있다. 국제 통계 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이달 17일 기준 한국의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률 41.8%(2148만9009명)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 회원국 중 31위에 불과했다. 지난달 초까지만 하더라도 38위로 꼴찌였다.

더울이 최근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돌파감염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상황에서 부스터샷(추가 접종) 물량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미국 등에서는 접종 완료자에게 추가 백신을 접종해 면역력을 높이는 부스터샷을 추진 중이다. 물론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이달 17일(현지시간) 화이자의 부스터샷 계획에 대해 “65세 이상 고령자와 중증을 앓을 위험이 큰 취약층에만 권고한다”며 사실상 계획에 제동을 걸었다.

일각에서도 외국인 백신 접종 확대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직장인 김모(34) 씨는 “이제 1차 접종이 안정기에 들었을 뿐이며, 2차 접종 물량도 제대로 확보되지 않았는데 외국인 접종까지 확대되면 내국인이 맞지 못하는 일도 생길 수 있지 않냐”며 “부스터샷 이야기도 나오고 있어 더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간호사 김예진(35) 씨도 “외국인에게도 백신 접종을 확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그것 때문에 행여 내국인 대상 백신 접종이 미뤄진다면, 결국 백신 물량 수급을 제대로 하지 못한 정부의 잘못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천은미 이화여대 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선진국 지위로 제3국에 가능한 많은 도움을 줘야 하는 책임도 있고, 코로나19 내부 확산을 막기 위해서라도 외국인 백신 접종 기준을 완화할 필요는 있다”면서도 “이용률이 떨어지는 얀센 백신이 해외에서 많이 수급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를 우선적으로 외국인에게 접종하는 등 조치를 취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12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