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기 진실화해위, 장준하 의문사 사건 조사 개시…4번째 시도
“단순 추락사로 보기 어려워”
22일 625건 조사개시 결정
누적 신청접수 5000건 돌파
서울 중구에 위치한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사무실 모습 [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강승연 기자] 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가 독립운동가 고(故) 장준하(1915∼1975) 선생의 의문사에 대한 진실규명 조사에 나섰다.

진실화해위는 22일 전체 회의를 열고 장준하 의문사 사건을 포함해 총 625건에 대한 조사 개시 결정을 의결했다. 국가 차원에서 장준하 의문사 사건에 대한 조사는 1·2기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1기 진실화해위에 이어 네 번째 시도다.

2기 진실화해위는 조사 개시 결정 이유로 “의문사위원회와 1기 진실화해위 등의 조사 결과 장준하의 사망이 단순 추락사로 보기 어렵고, 타살이거나 사망 과정에 공권력이 관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장준하 선생은 일제강점기 광복군 활동을 통해 항일 독립운동에 헌신했으며, 광복 후 언론인과 민주화운동가로 활동하다가 1975년 경기 포천군 약사봉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당시 등반 중 추락사로 발표됐지만, 사체 상태가 매우 깨끗하고 목격자의 진술이 현장과 전혀 부합하지 않는 등 사망 원인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아 국가기관에 의해 살해된 뒤 추락사로 위장됐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의문사위원회와 1기 진실화해위가 조사를 벌였으나 국가정보원 등 관계기관의 자료 제출 거부와 목격자의 조사 불응으로 모두 진상 규명에 실패했다.

다만 2013년에는 유골 감식을 통해 두개골 함몰은 추락에 의한 골절이 아닌 외부 가격에 의한 손상으로, 가격을 당해 즉사한 뒤 추락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분석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또 최근 박지원 국정원장이 1960~1980년대 중앙정보부·안전기획부의 수사 과정에서 인권침해를 당한 피해자와 유족에게 사과 서한을 보내며 진실화해위에 자료를 충실히 제공하겠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이번엔 진실규명이 가능하지 않겠냐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2기 진실화해위는 장 선생 사망의 타살 여부와 중앙정보부의 사망사건 개입 의혹, 국정원과 기무사의 관련 존안 자료 입수에 중점을 두고 조사할 예정이다.

그밖에 이날 조사 개시가 결정된 주요 사건으로는 ▷서울·경기(김포·이천)지역 적대세력 사건 ▷전남 해남군 군경에 의한 민간인 희생 사건 ▷보안사의 불법구금 인권침해 사건 등이 포함됐다.

확정판결 사건으로는 민족민주교육쟁취투쟁위원회 조작의혹 사건 등 3건에 대해 조사개시를 결정했다.

sp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