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코스피] KC코트렐, EU ‘탄소국경세’ 도입 초읽기…“CCUS 탄소제로 유일기술 개발”
EU 14일 ‘탄소국경세’ 초안 발표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세’ 도입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탄소제로를 실현할 수 있는 ‘CCUS(탄소포집, 사용, 저장) 기술’을 개발한 KC코트렐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EU의 탄소국경세로 초비상에 걸린 기업들의 해결책으로 떠오르는 ‘탄소포집 장치기술’을 보유한 KC코트렐이 탄소국경세 수혜주로 부각되고 있다. CCUS(Carbon Capture, Use, Storage)는 에너지 생성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와 제품 가공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포집하고 포집된 탄소는 지층에 저장 혹은 가공후 원재료로 사용된다. 석탄 가스 바이오매스 발전설비뿐만 아니라 비료 정유 철강 시멘트 산업에 적용 가능하다.

EU집행위는 오는 14일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입법 패키지인 ‘핏 포 55’를 발표하면서 탄소국경세 초안을 공개하기로 한 상태다. 외신에 따르면 유럽은 2023년부터 탄소국경세를 점진적으로 수입 제품들에 부과한다.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대상 산업 범위가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수출기업들은 2030년까지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시설을 변경하고 생산 라인을 바꾸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려야 살아남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해 사용하고 저장하는 CCUS 기술을 개발한 KC코트렐에 시장의 관심이 쏠린다.

KC코트렐은 공장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포집해 제거하는 집진설비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했으며 국책과제로 ‘10 MW급 연소후 건식 CO2 포집기술 고도화 및 50t/일 압축·액화 기술 개발’ 연구를 수행해왔다. 회사측은 정부가 추진하는 대규모 이산화탄소 집-저장 통합실증 프로젝트를 선도함으로써 혁신기술에 대한 지속 투자를 통해 CCUS 기술 선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배출량 제로(Net-zero)’를 국가 과제로 내걸고 있는 가운데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지난해 9월 발간된 ‘에너지기술 전망’ 보고서에서 CCUS 기술 없이는 배출량 제로에 도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전망했다. 전 세계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50% 이상이 발전 시설과 중공업 공장에서 발생하는데, CCUS 기술은 산업현장에서 나오는 대규모 이산화탄소를 경감시킬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해결책이기 때문이다.

글로벌CCS연구소가 넷제로에 도달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저장해야 하는지에 대해 90개의 시나리오를 분석한 결과, 탄소 배출 제로를 달성하려면 2050년까지 전 세계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용량이 연간 3.6기가t에 달해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설치된 CCUS 시설의 포집용량은 약 40메가t에 그치고 있어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역량이 100배 이상 늘어나야 탄소제로 목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따르면 EU가 역외 국가로부터의 수입에 탄소국경세를 부과하면 한국은 연간 10억6100만달러(약 1조1988억원) 규모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됐다. 과세 금액은 EU가 수입에 내재된 이산화탄소 t당 30유로(약 36달러)를 부과했을 때 지불해야 할 비용을 추산한 것으로, 관세율로 따지면 1.6% 추가 관세가 부과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