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성급한 완화 움직임에 뚫린 방역망, 이제라도 꽉 조여야

코로나19가 다시 큰 위기를 맞았다. 최근 1주일간 하루평균 700명 선에 이르던 신규 확진자 수는 7일(0시 기준) 역대 두 번째 규모인 1212명으로 치솟았다.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선 것은 ‘3차 대유행’ 정점 직후인 올 1월 4일 이후 6개월 만이다. 사실상 ‘4차 대유행’에 들어섰다는 의미다. 시기적으로 이동이 많은 여름휴가철과 맞물려 코로나 발생 이후 최대 유행이 찾아올 수도 있다는 경고도 잇따르고 있어 위기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갑자기 확진자가 크게 늘어난 것은 델타 바이러스 등 감염력이 강한 바이러스가 급증한 데다 방역 의식이 확연히 느슨해진 탓이다. 델타 변이가 무섭게 번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방역 수칙을 단단히 지키면 얼마든지 이겨낼 수 있다고 본다. 결국 초유의 대유행 빌미는 정부의 성급한 완화 조치가 제공한 셈이다. 1차 이상 백신 접종이 30%를 넘어서자 정부는 방역의 고삐를 늦추는 카드를 서둘러 내놓았다. 1차 접종자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게 하고, 지역에 따라 사적 모임 제한 조치도 풀겠다고 밝혔다. 일부 업장의 영업시간을 크게 늦추고, 야구장 등 장외시설에 대한 입장객 비율도 대거 높였다. 이러한 정부의 움직임이 전체적인 방역 긴장도를 떨어뜨리는 계기가 된 것이다. 육군 3사관학교 생도 수백명이 ‘노마스크’로 식당에 모여 삼겹살파티를 벌인 것이 그 대표적 사례라 할 만하다. 이러한 수준의 조치가 나오려면 적어도 50% 이상 접종 완료자가 나와야 논의가 가능하다고 한다. 방역의 고삐가 느슨해지면 코로나 바이러스는 어김없이 그 틈새를 파고든다는 사실을 우리는 이미 수차례 목격한 바 있지 않은가.

정부는 7일 방역수칙을 한 번만 위반해도 열흘간 영업이 정지되는 이른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하는 등 방역정책 대폭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위반 업소는 정부 지원 대상에서도 배제하고 전파자에는 구상권을 청구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이제라도 정부가 방역의 고삐를 다시 죄고 나선 건 다행이다. 하지만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코로나에 지친 국민의 피로도를 낮추겠다며 취한 성급한 방역 완화 조치는 결국 독이 되고 돌아오고 말았다. 정부는 통렬히 각성하고 되새겨 다시는 이러한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다시 한 번 모든 역량을 코로나19 대응에 쏟아부어야 할 비상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백 번 맞는 말이다. 코로나 최후 종식의 그날까지 방역에 한 치 소홀함이 있어선 안 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