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4차유행 요란한 경고음, 방역 허리띠 다시 동여매야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엄중한 국면이다. 이곳저곳에서 울리는 4차 유행 경고음이 요란하다. 지난 2일 반년 만에 신규 확진자 수가 800명대를 돌파하더니 지난 토·일요일 연속 7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왔다. 특히 일요일 확진자 711명은 3차 대유행이 정점(지난해 12월 25일 1240명)을 찍고 내려오기 시작한 올해 1월 4일(1020명) 이후 26주 만에 최다 기록이다. 주말이라 검사 건수가 평일의 절반으로 줄었는데도 이렇게 확진자 수가 크게 늘어난 건 검사 대비 확진자 비율을 나타내는 양성률이 높아진 탓이다. 검사받은 사람 중에 5% 넘게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 전파력이 높은 ‘델타 변이’ 영향으로 분석된다. 해외 유입 확진자도 81명에 달했는데 이는 지난해 7월 86명을 기록한 이래 근 1년 만의 최대치다. 인도네시아같이 코로나 유행이 한창 진행 중인 나라에서 오는 입국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심각하게 봐야 할 것은 수도권 지역의 감염 확산세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절반이 몰려 사는 수도권 지역의 확진 비율은 7일째 80%대를 유지하고 있다. 확진자 10명 중 4명은 20~30대 젊은 층이다. 곧 여름휴가 시즌인데 이들이 비수도권으로 대거 이동할 경우 지방으로 걷잡을 수 없이 감염이 확산될 수 있다. 방역 당국이 4일 ‘백신접종 인센티브’를 거둬들이고 실내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오후 10시 이후 강변과 공원 등에서의 음주 금지를 골자로 하는 수도권 방역 조치 강화 방안을 내놓은 것은 불가피한 조치라고 본다.

4차 대유행의 변곡점을 지나는 국면에서 지난 주말 민주노총이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불법 집회를 강행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부적절했다. 신고한 873명보다 10배 가까운 8000명을 동원했고 다닥다닥 붙어 구호를 외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는 지켜지지 않았다. 바이러스의 잠복기가 최대 14일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2주 뒤 집단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안 그래도 ‘귀족노조의 기득권 수호’라는 싸늘한 시선이 있는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은 안중에도 없다는 비난까지 더해졌다. 태극기부대의 광화문집회 때 적용했던 것과 똑같이 피해 구상권 청구 등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지금은 국민에게 빼앗긴 일상을 돌려주겠다며 헛된 희망을 얘기할 한가한 상황이 아니다. 현 확산 추세라면 되레 3단계(사흘 연속 500명 이상) 격상을 결단할 수밖에 없다. 자영업자들에게는 더없이 실망스러운 일이겠지만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조금 더 인내심을 발휘해야 할 때다. 30%에서 답보하고 있는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리는 데 방역 역량을 집중해야 함은 물론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