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세균 “당 단결위해 개헌·기본소득·경선일정 합의가 우선”
신문방송편집인협회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이준석 ‘할당제 반대’ 의아…청년할당제 필요”
“청년 비례 만들고 정책 추진한 민주당” 강조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배두헌 기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청년, 여성 등 각종 할당제 폐지를 주장하는 것과 관련 “저로서는 굉장히 의아스럽다”고 9일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저는 아직도 청년 할당제가 필요하다고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전 총리의 이 같은 언급은 ‘이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그는 “(리더십에) 꼭 나이가 중요한 것 같지는 않다. 나이와 관계 없이 변화를 수용하는 자세, 변화를 만들기 위해 더 적극적이고 과감하게 결단하는 노력이 필요한 게 아니냐”라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국민의힘에만 장유유서 문화가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여야가 근본적 차이가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면서도 “다만 국회나 선출직의 경우 여성이 아주 적었을 때 여성을 우대하고 여성할당제를 선도하고, 청년 비례를 만들고 정책을 추진한 정당이 민주당이란 점은 말씀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민주당의 단결을 위해 먼저 해결해야 할 세 가지 쟁점으로 ‘개헌’, ‘기본소득’, ‘경선일정’ 문제에 대한 당의 합의를 들며 선명한 메시지를 이어갔다.

그는 “개헌은 시대적 요구”라며 “다수 국민들께서 개헌이 필요하다고 이미 여러 번 확인한 상태이기 때문에 각 당의 정치 지도자들이 결단을 해줘야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생은 늘 중요한 것으로 항상 챙겨야 하는 과제고, 개헌은 너무 오래 미뤄온 숙제”라며 “민생 때문에 개헌 논의를 못 한다는 건 지혜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 4년 중임제와 분권 등을 담은 개헌 국민투표를 내년 대선과 동시에 실시하자고 제안한 상태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본소득’에 대해서는 비판을 이어가며, 당이 함께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판을 키웠다.

기본소득 정책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는 “근본적 재원대책부터 시작해서 가성비가 떨어지는 정책으로, 많은 경제학자들도 그런 지적을 하고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당내 경선 연기론에 대해서는 “정권재창출을 위한 최선의 시기와 방법에 대해 건강한 당내 소통과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당의 목표는 ‘대선 후보 선출’ 자체가 아니라 ‘정권 재창출(본선)’이며, 코로나19로 시름하고 있는 국민과 당원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badhone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