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화성 요리 고분군’ 출토 백제유물 전시
한성백제박물관, 한달간 개최
1호 덧널무덤 출토 금동신발. [서울시 제공]

한성백제박물관(관장 김기섭)은 2021 봄 특별전시회 ‘화성 요리 고분군’을 5월 28일부터 6월 27일까지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금동관모와 금동신발을 공개해 서울 시민들에게 새로운 발굴 유물을 직접 볼 기회를 제공한다. 4~5세기 백제 중앙과 화성지역의 관계를 유적과 유물을 통해 조명하는 전시다.

이번 전시회는 한성백제박물관과 화성시 역사박물관이 공동기획한 전시다. 화성 요리 고분군에서 확인된 유구와 유물을 살펴보고, 금동관모와 금동신발 등의 위세품 사여와 관련된 백제의 지방지배의 한 단면을 보여주기 위해 기획됐다.

1부 프롤로그 ‘화성, 한성’, 2부 ‘금동관모와 금동신발’, 3부 ‘화성 요리 고분군의 전개’, 4부 ‘금동관모와 금동신발의 보존처리’, 5부 에필로그 ‘화성지역의 백제 영역화과정과 요리 고분군’ 순으로 진행된다.

1부에서는 2014년 5월 27일 새로운 백제 금동관모가 출토된 화성 요리 고분군이 알려지고 학계와 일반인의 관심을 끈 이유를 살펴본다.

2부가 선보이는 화성 요리 고분군 1호 덧널무덤에서 발굴된 금동관모는 경기지역에서 발견된 최초의 백제시대 금동관모였다. 기존의 학설과 예상을 뒤엎는 놀라운 발굴성과인 백제 금동관모와 금동신발을 실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부에서는 2014년 화성 요리 고분군에서 확인된 총 10개의 무덤의 다른 형식을 살쳐보고, 축조된 시기에 따라 화성지역에 백제의 영향력이 미치는 과정을 살펴본다.

4부는 금동관모와 금동신발은 발굴 당시 유물을 덮고 있던 흙 등의 압력과 화학적인 풍화작용 등으로 인해 훼손이 상당히 전행 중이었다. 그 보존처리과정을 소개한다. 김유진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