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상생안 나올까…중고차매매·완성차 업계 다음달 회동
다음달 새 협의체 출범
상생안 무산된지 4개월만
장한평의 중고차 매매 시장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 도현정기자]중고차 매매 업계와 완성차 업계가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문제를 놓고 상생안 마련을 위해 다음달께 회동한다.

26일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와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등 중고차 매매 업계와 현대자동차,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 완성차업계가 다음달 자동차산업발전협의회(가칭)을 출범,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중고차매매 업계를 대표하는 두 연합회와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지난 20일 만나 새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지난 2월 을지로위원회 주관으로 출범하려던 중고차 상생협력위원회가 무산된지 4개월만이다.

중고차 매매업은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대기업의 신규 진출, 확장이 제한됐으나 2019년 기한이 만료되면서 시장 개방 기회가 생겼다. 중고차 매매 업계는 이에 다시 대기업 진출을 제한하는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했고, 동반성장위원회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공은 중소벤처기업부로 넘어왔으나, 대기업 진출을 반대하는 중고차 매매 업계의 반발이 거세 쉽사리 결론이 나지 않았다.

새 협의체 구성에는 합의했지만, 중고차 업계는 여전히 완성차 업체의 시장 진입을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 강해 상생안 마련까지 이를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완성차 업계는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 외국계 기업과의 형평성 논란 등을 감안해 대기업 진출을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중고차 매매가 대표적인 ‘레몬마켓’으로 자리잡았던터라 여론도 대기업 진출을 반기고 있다. 반면, 중고차 업계는 대기업 진출로 6000여개 업체의 생계가 위태로워질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중고차업계 관계자는 “현대·기아차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해서는 안 된다는 기존의 입장은 동일하다”며 “앞으로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를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완성차 업계에서는 우선 협의 기간을 못 박아 놓는 것이 논의가 지지부진하게 길어지는 것을 박을 방법이라 보고 있다.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기한도 이미 1년여가 지난 상태다. 김주홍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는 “협의를 하더라도 기한을 정해놓고 그 안에 결론에 도달하지 못하면 중소벤처기업부의 심의위원회에서 논의한다는 등의 절차를 규정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