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윤석열에 윤여정도…野당권주자, 너도나도 ‘尹마케팅’ [정치쫌!]
주호영 “윤여정, 70 넘어서 수상” 경륜 강조
김은혜 “윤여정의 열린 사고, 독창성 배워야”
윤석열도 단골메뉴…몇몇 “낡은 정치” 비판
한국의 배우 윤여정이 지난달 25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열린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국민의힘 당권주자들이 때아닌 ‘윤(尹) 씨’ 마케팅을 하고 있다. 배우 윤여정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주인공들이다.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당권주자 가운데 먼저 윤여정을 거론했다. 경륜을 강조하면서다.

5선의 주 전 원내대표는 최근 라디오에서 당내 세대교체론을 내걸고 초선 의원들이 진격하는 데 대해 “윤여정 선생은 연세가 70이 넘었어도 (국제 영화제에서)상을 받았다”며 “나이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했다. 만 73세 나이의 윤여정이 지난달 한국 배우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은 일을 상기시킨 것이다.

주 전 원내대표는 “숲에 작은 나무도 있어야 하지만 거목, 노목도 있어야 하지 않는가”라며 “노장청이 어우러져 장점을 발휘할 때 당색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다”고도 했다.

초선 당권론을 내건 김은혜 의원은 지난 17일 라디오에서 “윤여정 선생은 젊어서부터 연기를 잘했다. 20대 초반에 데뷔작 ‘화녀’로 이미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을 받았다”며 중진 당권주자들이 경험을 강조하는 데 대해 “어떤 경험인지가 중요하다”고 맞받았다.

김 의원은 또 페이스북에서 “윤여정 선생이 연세가 많아 상을 받은 게 아니듯, 핵심은 역량과 비전”이라며 “칠순 넘은 나이에도 독립영화 출연을 두려워하지 않는 열린 사고와 독창성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키도 했다. 본인의 도전 정신을 부각시킨 것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이었던 지난달 2일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신분 확인을 위해 마스크를 내리고 있다. [연합]

18일 야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당권주자 상당수는 ‘윤석열 마케팅’도 이어가고 있다.

주 전 원내대표는 최근 당 전·현직 의원 모임인 마포포럼 강연에서 “(내가 판사였을 때)대구지검에서 3차례 근무한 인연으로 자주 만났다”며 “서울에서 사는 집도 같다”고 했다.

그는 “심지어 KTX에서 만나 (윤 전 총장을)대구지검까지 태워준 적도 있다”고 했다. 또 “윤 전 총장이 간접 채널로 우리 당과 함께 한다는 뜻이 강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도 했다.

윤 총장 시절 검사직을 내려놓은 김웅 의원도 언론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과 개인 인연으로 따지면 지금 있는 후보 중에 제가 가장 가깝다”고 했다.

그는 사표를 쓴 날 윤 전 총장과 만난 일화를 전하기도 했다.

그는 “제가 사직하는 날 마지막으로 윤 전 총장을 뵙고 나왔다”며 “그때 윤 전 총장이 ‘못 챙겨줘서 미안하다’고 이야기를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제가 ‘제 걱정할 때가 아니다. 총장님 걱정이나 하십시오’라고 했다”며 “그러자 윤 전 총장이 웃으시더라”고 덧붙였다.

몇몇 주자는 윤 전 총장을 앞세워 자강론의 비전도 피력한다. 윤 전 총장이 언제든 올 수 있는 매력적인 정당을 만드는 게 우선이라는 것이다.

출마 여부를 최종 저울질하고 있는 나경원 전 의원은 “개인적 인연이나 관계를 놓고 저도 언급할 수 있는 게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윤 전 총장이 찾을 수 있는 당으로 만드는 게 먼저”라고 강조했다.

홍문표 의원은 “우리 당이 자강하면 오지 말라고 해도 올 것”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 이름이 거론되는 일 자체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있다.

김은혜 의원은 “아직 정치 참여 선언도 하지 않은 사람과 스치고 들은 인연까지 동원하는 정치는 낡은 정치”라고 비판했다.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 당 대표 적합도 상위권에 오른 이준석 전 최고위원도 “윤 전 총장과의 친소 관계를 내세운 후보와는 연대할 생각이 없다”고 단언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