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직 국회의 시간" '장관 임명'에 고심 깊어지는 靑
靑"대통령 송부 시점 10일까지 지켜봐야"
文 대통령 4·7 재보궐 선거 패배 사과후
비문 총리 후보자, 정무수석 발탁해 인적쇄신
통합행보 이어가고 있지만, 임명 강행땐 역풍
청와대 전경[연합]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아직 국회의 시간"

여야 합의 불발로 청문회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가 내놓은 입장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지난 7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은 국회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이) 임 후보자와 박 후보자 가운데 한명 정도는 낙마를 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인사청문법에 따르면 인사청문보고서를 국회가 대통령에게 송부하는 그 시점인 5월 10일까지 국회의 논의를 지켜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임명을 두고 청와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야당 동의없는 임명을 강행하기엔 4·7 재보궐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여야는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보고서 채택을 위한 일정을 확정했다. 하지만 임 후보자와 박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일정은 야당의 반발로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야당은 임 후보자에 대해서는 ‘절대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후보자 임명을 두고 청와대와 야당 모두 고민이 깊다. 한 과기정통위 소속 민주당 의원은 “문재인 정부 마지막 장관 인선이 야당의 일방적 반대 탓에 미뤄지면 임기말 국정과제 수행에 큰 어려움이 불가피하다”라며 “다만, 국민들이 보시기에 또 단독 처리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상황인 것은 맞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 관계자 역시 “최대한 야당을 설득하는 것이 먼저다. 후보자가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정부의 정책 수행을 위해 필요하다는 점을 어필하고 있다”고 했다.

청와대도 마찬가지다. 문 대통령 역시 임명을 강행하는데 따른 부담은 클 수 밖에 없다. 문재인 정부 4년 동안 야당 동의없이 임명된 장관급 인사는 29명으로, 역대 최다다.

특히 4·7 재보궐 선거 이후 '통합'행보를 보이고 있는 문 대통령 입장에서는 부담이 클수 밖에 없다. 문 대통령은 선거 다음 날인 8일 “국민의 질책을 엄중히 받아들인다”며 “더욱 낮은 자세로 보다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정에 임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사과는 인적쇄신과 통합행보로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강성친문으로 분류되는 최재성 전 정무수석을 교체하고 비문으로 알려진 이철희 전 의원을 정무수석으로 발탁한 뒤, 야권의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을 청와대로 초청하며 소통 행보를 보여왔다.무산되기는 했지만 야당의 원내대표를 청와대에 초청하기도 했다. 이와함게 비문으로 알려진 김부겸 총리 후보자를 지명하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인사 청문회에서 친문 강성 지지자들의 이른바 ‘문자폭탄’에 대해 “민주주의적 방식이 아니다”라고 말하거나, 조국 전 장관에 대 “조국 전 장관에 대한 기대가 있었는데, 여러 가지 기대에 못 미쳤다”고 말하는 등 기존과는 다른 결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 후보자를 잘 아는 한 여권 관계자는 7일 본지와 통화에서 김 장관의 발언에 대해 “본인의 소신이 반영된 것”이라면서도 “청와대와 공감이 있었을 것”이라고 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