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더머니] 바이든의 자신감 “여름 끝자락 코로나 상황, 지금과 매우 다를 것”
“난 반기업 아냐” 대규모 지출재원 위한 ‘부자·대기업 증세’ 옹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의 커뮤니티 칼리지를 방문해 연설하고 있다. [로이터]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여름이 끝날 때쯤 우리는 지금과는 매우 다른 위치에 있을 것”이라며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억제 상황에 대해 자신감을 나타냈다.

3일(현지시간) CNN 방송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버지니아주의 커뮤니티 칼리지를 방문해 연설한 후 미국의 집단면역 달성과 정상화 복귀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신 생산을 늘리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더 많은 사람이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당선됐을 때 첫 100일 이내에 1억명이 백신을 접종할 것이라고 말했다”며 “내가 틀렸다. 2억명이 백신을 접종했다”고 목표치 초과 달성을 강조했다.

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달성 기준과 관련해선 “무엇이 집단면역을 구성하는지에 대한 논쟁이 있다”며 “그것은 70%, 68%, 81%인가”라고 말했다.

미국에서는 집단면역과 관련, 당초 전문가들이 인구의 60∼70%를 기준으로 제시했지만, 영국발 변이 등이 속출해 최소 기준선을 80% 이상으로 올렸다. 미국인의 30%가량은 여전히 접종을 꺼린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와 집단면역 달성 여부에 우려도 제기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요점은 지금 16세 이상의 모든 사람이 줄을 서서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라며 당장 접종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접종 장소를 확대해 현재 4만개의 약국과 전국적으로 모든 지역 보건센터, 이동식 접종소가 있다면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에서는 경제회복과 인프라 확충을 위한 대규모 지출안과 관련, 재원 마련을 위한 대기업과 고소득층 증세를 옹호하면서 “모두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법인세 인상과 관련해선 자신의 근거지 델라웨어주를 거론, “나는 세계의 기업 수도에서 왔다. 델라웨어주에는 미국의 다른 모든 곳을 합한 것보다 더 많은 기업이 있다”며 “나는 반기업적이지 않다. 하지만 이제 그들이 정당한 몫을 지불하기 시작할 때”라고 언급했다.

델라웨어주는 미국에서 가장 기업 친화적 법제를 운영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회사와 다국적기업이 델라웨어주에 서류상 본사를 두고 있다. 회사 운영이나 법률 분쟁시 델라웨어주 상법·회사법을 준거법으로 삼아 대응하는 게 유리해서다.

바이든 대통령은 ‘부자 증세’와 관련, “우리는 가장 부유한 사람들에게 또 한 번의 감세를 해주기를 원하는가”, “백만장자들을 위해 세금 허점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한가”라며 부유층 증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