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선거 참패에도 정신 못차린 與
인적쇄신 부진에 정책도 오락가락
민심보다 당심 우선 분위기 형성

더불어민주당이 4.7 재보궐 선거 참패 이후 새 원내대표 체제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한 주가 지났지만, 당의 인사·조직 및 정책에서 마땅한 수습책과 쇄신책을 내놓고 있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잇단 구설수로 민심을 더 악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생 대책의 핵심으로 꼽히는 부동산 정책마저도 혼선이 커지고 있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재보선 이후 새 원내대표 선출, 초선 의원들의 모임인 ‘더민초’ 구성, 내달 새 당대표 선출 등을 통해 쇄신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선거 참패로 필요성이 제기된 인적 쇄신과 조국 사태에 대한 반성, 당내 소통 강화 등은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친문’이 사실상 당에서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주류인사를 지칭하는 용어가 된데다, 당 대표 선출을 앞두고 민심보다 당심을 우선하는 분위기가 형성됐다고 지적했다.

재보선 패배 이후 ‘친문 2선 후퇴론’, ‘친문 책임론’까지 거론됐지만, 당권파인 윤호중 의원이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계파색은 조금씩 다르지만 당 대표 후보군 역시 ‘범친문’이라는 평가다.

더욱이 당대표 후보 토론회가 혁신이나 체질개선보다 과거사 설전으로 번지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홍 후보는 송 후보를 향해 “2006년 당시 한나라당의 대권 잠룡이던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제2의 노무현’이라고 말하지 않았느냐”며 15년된 문제를 꺼내들었고, 우 후보는 송 후보에게 “2019년 신한울 3·4호기 공사를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약사항이자 국민들이 숙의해서 결정한 것을 송 후보 혼자서 뒤집은 꼴”이라고 했다.

반면 청년들이 민주당에게 등을 돌린 것이 불공정 때문이며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다수 제기되고 있지만, 조국 사태에 대한 언급이나 성비위 재발방지 대책 등은 두 차례에 토론회에서 전혀 등장하지 않았다.

그나마 ‘더민초’ 모임에서는 서둘러 쇄신안을 내고 “당 지도부에 (성비위 사건에 대해) 피해자와 국민이 받아드릴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한다”면서 “당내 민주주의의 강화를 요구한다”고 밝혔을 뿐이다.

성난 민심을 달래기 위해 당은 당내 부동산특위까지 꾸리고 부동산 정책의 수정·보완 방안을 여럿 거론하고 있지만, 오히려 시장에 혼선만 주고 있다. 김병욱 민주당 의원이 일부 의원들과 종합부동산세 및 재산세 등 세제 완화를 골자로 하는 법안을 발의했지만 민주당 정책위원회에선 23일 “‘민주당이 1주택자 종부세 완화 및 다주택자 양도세 완화를 검토키로 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윤호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