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 대통령 "상황 엄중, 집단면역까지 난관 많아"[종합]
文대통령, 19일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국민 질책 쓴약으로 여겨 국정전반 돌아볼것"
"선거로 바뀐 지자체장과 특별협력체제 구축"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철희 정무수석 등 신임 참모진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방역 상황은 여전히 안심하기 어렵고, 집단면역까지 난관이 많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우리가 처한 상황은 여전히 엄중하다. 방역 상황은 여전히 안심하기 어렵고, 집단면역까지 난관이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경제는 고용 상황까지 나아지며 회복기로 확실히 들어섰지만, 국민이 온기를 느끼는 데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며 "최고의 민생과제인 주거 안정도 남은 어려운 숙제"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여권의 4·7 재보선 참패와 관련해선 "국민의 질책을 쓴 약으로 여기고, 국정 전반을 돌아보며 새출발의 전기로 삼겠다"며 "지금까지의 성과는 더욱 발전시키고, 부족한 것은 채우고 고치겠다"고 했다. 또 "우리 정부 임기 마지막 날까지, 흔들림 없이, 국민과 역사가 부여한 책무를 다하자는 다짐을 새롭게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불평등이 심화되고 저성장이 고착화되는 시대적 상황에서 정부는, 더불어 잘살고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혁신적 포용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매진했다"고 평가했다. 또 "경제·사회 구조를 대전환하려는 우리 정부의 노력은 고용·사회 안전망 구축과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을 강력히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로 진화해 나가면서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지금의 잠정적인 평화를 항구적 평화로 정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출범 초기부터 일촉즉발의 전쟁 위기 상황에 직면하였지만, 평화의 신념을 한순간도 놓지 않았다"며 "살얼음판을 걷는 심정으로 조심조심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전쟁의 위기를 걷어내고 세 번의 남북 정상회담과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했다. 이어 "현재 교착 상태에 머물러 있지만,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숙고의 시간이라 생각하며 대화 복원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서울·부산 등 야당인사로 교체된 지자체장과의 '특별한 협력체제 구축'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방역과 부동산 문제는 민생에서 가장 민감한 사안"이라며 "아슬아슬한 방역관리에 허점이 생기거나 부동산 시장이 다시 불안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충분히 소통하고 긴밀히 협력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5월 하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선 "멈춰있는 한반도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리기 위한 노력과 함께, 경제 협력과 코로나 대응, 백신 협력 등 양국 간 현안에 긴밀한 공조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과의 소통과 지원도 더욱 확대해 주기 바란다"며 "기업들도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준다면, 정부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