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주열 “올 3%중반대 성장, 얼마든지 가능”
통화정책방향 관련 기자간담회
“금리인상 주장 가능한 상황…아직 기조전환은 일러”
“가상자산 내재가치 없단 입장은 동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 이주열 총재는 15일 “(완화적) 통화정책의 기조 전환을 고려하기는 이르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기준금리를 종전 수준(연 0.50%)으로 동결한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개최한 인터넷 생중계 기자간담회에서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국내 경제 회복 흐름이 강화하고, 물가상승률도 높아진 데다 금융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서라도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할 수는 있다”면서도 “아직은 코로나19 전개나 백신 접종 상황 등의 불확실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 경제 성장률에 대해 “얼마든지 3% 중반대를 기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총재는 “현재로서는 경기 회복세가 안착했다고 확신하기는 어렵다”며 “따라서 지금 단계에서는 정책 기조의 전환을 고려하기 이르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금융 불균형에 대한 우려를 금통위원들도 많이 제기했다”며 “금융 안정과 금융 불균형 문제는 늘 유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의 나스닥 상장으로 다시 한번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가상자산과 관련해선 “암호화폐(암호자산)가 지급 수단으로 사용되는 데는 제약이 아주 많다”고 평가했다.

가상자산엔 내재 가치가 없다는 기존 입장에도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내재 가치가 없고, 지급 수단으로 쓰이는 데 제약이 크다는 건은 팩트(사실)”라며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도 최근 발언을 보면 비슷한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암호자산은 사실상 가치의 적정 수준을, 적정 가격을 산정하기가 대단히 어렵고 가격의 변동성이 매우 크다”며 “그렇기 때문에 암호자산 투자가 과도해지면 투자자에 대한 대출이 부실화할 가능성이 있고, 금융안정 측면에서도 리스크가 크다”고 강조했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의 발행이 가상화폐 시장에 미칠 영향을 묻는 말에는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 총재는 “CBDC가 발행되면 암호화폐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겠지만, 어느 정도일지는 CBDC의 발행 구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발행하는 데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이기 때문에 현재의 투기 수요에 어떤 영향을 주기 어렵다”고 말했다.

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