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吳시장-시의장단 ‘소통·협력’ 상견례
상임위원장 등 의견 교환 자리
민주당측 보선 민심 존중·성찰
코로나 극복·민생안정 등 한뜻
오후엔 ‘구청장 임원진’과 면담

정면 충돌은 기우였나. 여당 일색인 서울시의회, 구청장들과 10년 만에 서울시로 돌아 온 오세훈 서울시장이 일단 소통과 협력의 몸짓을 취하고 있다. 애초 오는 19일 개회하는 임시회부터 일전이 예상됐으나, 여당 측에선 4·7 보궐선거에서 드러난 민심 존중과 성찰, 코로나19 극복과 민생 안정화가 먼저라는 판단이 선 것으로 보인다.

14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세훈 시장은 이 날 오전 10시에 시청사 8층 간담회장에서 서울시의회 의장단, 상임위원장단과 상견례를 갖는다. 이어 오후 3시 20분에는 6층 시장집무실에서 서울시구청장협의회 임원진들과 면담한다.

시장 등 집행부와 시의회 의장단·상임위원장 상견례는 통상 임시회·본회의 이전에 열어 현안에 대해 의견을 주고 받는 자리다. 이 날 상견례는 오 시장이 먼저 요청해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오후 시의회는 3선 중진 모임,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 의장단 회의 등을 잇따라 열어 최근 정세분석부터 전략 등을 논의했다. 의총에선 ▷4·7 보궐선거에 대한 평가 ▷오세훈 시장 내곡동 보금자리주택지구 관련 행정사무조사 진행 여부 ▷기타 임시회 운영 방식 등을 다뤘다.

전체 의석 110석 중 101석이 민주당인 시의회는 4·7 보선에서 드러난 시민의 뜻을 헤아려, 자칫 정쟁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는 부분에 대해선 최대한 자중하고, 시정의 빠른 안정을 도모하는데 우선 순위를 두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내곡동 땅 내부정보유출과 오 시장의 이해충돌 의혹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는 앞으로 검찰 수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

아울러 19일부터 열리는 임시회에서 계획된 시정질문 역시 오 시장이 부임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점을 고려해 충분한 업무 파악과 서울시와 의회의 협치 차원에서 오는 6월 정례회로 미뤘다.

이로 미뤄 다음달 4일까지 16일 간 일정으로 열리는 임시회가 예상보다 ‘싱겁게’ 흘러갈 가능성이 점쳐진다. 대표적인 대립 현안인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의 경우 오 시장은 지난 12일 주택·안전 부문 업무보고자리에서 “2~3개월 안에 대안을 마련해 재보고하라”고 지시해 일단 임시회에서 공격받을 빌미를 피했다.

전날 민주당 의총에선 오 시장이 준비되지 않은 채로 시정에 임하는 행보에 대해 비판과 견제가 필요하다고 일부 의원들이 문제 제기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오 시장은 첫 국무회의 참석해 ‘신속항원키트 도입’ ‘공시지가 재조사’ 등의 카드로 존재감을 드러냈는데, 이는 준비된 공약이기 보단 여론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즉흥적으로 발의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시각에서다.

이 날 의총 결론을 두고 내년 6월 지방선거가 코 앞인 시의원들이 자기 지역구 관리에 더 신경써야할 시기로 더이상 ‘생태탕’만 붙들고 있어선 곤란했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시의회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여-야 의석수가 뒤집힐 수도 있는데, 집값 앙등과 민생 곤란을 외면하고 정쟁만 일삼는 집단으로 비칠까 몸 사리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이 날 오후 예정된 구청장협의회장 임원진과 만남 역시 오 시장이 시와 자치구 간 소통·협력 강화를 위해 먼저 요청해 성사됐다. 구청장협의회장인 이동진 도봉구청장과 김수영 양천구청장(사무총장), 정원오 성동구청장(감사) 등 3명이 찾아 인사하고 시-자치구 간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서초구를 제외하고 24곳이 구청장이 여당 소속으로, 구청장들이 다같이 모이는 구청장협의회에서 오 시장의 참석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였다. 이에대해 한 서울시 관계자는 “과거 오시장님의 행정스타일이 피하는 것이 아니였다”며 “시민을 위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달려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원순 전 시장 임기 때는 매달 열리는 구청장협의회에 서울시가 격월로 참여하는 등 보조를 맞춰왔다.

한지숙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