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남국 “민주당 ‘조국 수호’ 거리두기 했는데…국민이 외쳤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

[헤럴드경제=나은정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4·7 재보궐선거에서 20대 지지층의 이탈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녀 입시 문제 등 공정 이슈에 분노한 결과라는 지적과 관련해 “민주당은 당시 ‘조국 수호’를 외쳤던 게 아니고, 눈치 보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당시 국민들이 ‘조국 수호’를 외쳤다. 검찰개혁이 좌초되고 실패하려고 했었는데 꺼져나가던 검찰개혁 불씨를 살렸던 것이 평범한 국민들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손해볼까봐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었는데, 조국 수호와 검찰개혁에 대해 (여론을 만든) 국민들에게 큰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이미 국민의 판단을 받았던 이슈로 이번 (선거 결과) 문제 진단에 본질을 흐려선 안 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지금 엉뚱하게 조국 수호나 검찰개혁 문제로 이야기한다고 하면 국민들 봤을 때 ‘전혀 엉뚱한 내용가지고 딴 소리 한다’ 이렇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제대로 된 문제진단이 필요하다”며 “이번 선거 패배의 주요한 원인은 민생이 핵심이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집값을 잡지 못한 것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손실보상법 등 민생 관련 경제대책이 미흡했다는 것이다.

한편 김 의원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공정의 대명사’로 일컬어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불만이 많다”고 했다.

그는 “검찰총장 당시 검찰의 여러 비리나 부정부패를 확실하게 해결하고 거기에 대해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였어야 되는데, 윤 전 총장은 ‘검찰 술접대 의혹’ 당시 기소도 사과도 없었다”며 “확실하게 하지 않는 그런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윤 전 총장이 공정과 사회의 정의를 이야기하는 것이 위선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는 문재인 대통령을 구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언급했다는 데 대해서는 “대선 출마를 앞두고 약점을 보완하고 중도진보를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이라며 “검찰총장 재직 당시 조 전 장관을 수사했던 것이 치명적 아킬레스건이라고 보고 있다. 많은 법률가나 검찰 내부에서도 수사가 엉터리였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better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