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일단은 소통·협력”…오세훈, 시의회 의장단·구청장협의회 임원진 상견례
14일 오전 의장단·상임위원장단 상견례, 오후 구청장協 임원진 면담
전날 민주당 의원 총회에선 ‘내곡동 의혹 행정사무감사’ 잠정 보류 결정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국무회의에 처음으로 참석하는 오 시장은 청와대 여민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문 대통령과는 대면이 아닌 화상으로 마주한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정면 충돌은 기우였나. 여당 일색인 서울시의회, 구청장들과 10년 만에 서울시로 돌아 온 오세훈 서울시장이 일단 소통과 협력의 몸짓을 취하고 있다. 애초 오는 19일 개회하는 임시회부터 일전이 예상됐으나, 여당 측에선 4·7 보궐선거에서 드러난 민심 존중과 성찰, 코로나19 극복과 민생 안정화가 먼저라는 판단이 선 것으로 보인다.

14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세훈 시장은 이 날 오전 10시에 시청사 8층 간담회장에서 서울시의회 의장단, 상임위원장단과 상견례를 갖는다. 이어 오후 3시 20분에는 6층 시장집무실에서 서울시구청장협의회 임원진들과 면담한다.

시장 등 집행부와 시의회 의장단·상임위원장 상견례는 통상 임시회·본회의 이전에 열어 현안에 대해 의견을 주고 받는 자리다. 이 날 상견례는 오 시장이 먼저 요청해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오후 시의회는 3선 중진 모임,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 의장단 회의 등을 잇따라 열어 최근 정세분석부터 전략 등을 논의했다. 의총에선 ▷4·7 보궐선거에 대한 평가 ▷오세훈 시장 내곡동 보금자리주택지구 관련 행정사무조사 진행 여부 ▷기타 임시회 운영 방식 등을 다뤘다.

전체 의석 110석 중 101석이 민주당인 시의회는 4·7 보선에서 드러난 시민의 뜻을 헤아려, 자칫 정쟁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는 부분에 대해선 최대한 자중하고, 시정의 빠른 안정을 도모하는데 우선 순위를 두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내곡동 땅 내부정보유출과 오 시장의 이해충돌 의혹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는 앞으로 검찰 수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

아울러 19일부터 열리는 임시회에서 계획된 시정질문 역시 오 시장이 부임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점을 고려해 충분한 업무 파악과 서울시와 의회의 협치 차원에서 오는 6월 정례회로 미뤘다.

이로 미뤄 다음달 4일까지 16일 간 일정으로 열리는 임시회가 예상보다 ‘싱겁게’ 흘러갈 가능성이 점쳐진다. 대표적인 대립 현안인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의 경우 오 시장은 지난 12일 주택·안전 부문 업무보고자리에서 “2~3개월 안에 대안을 마련해 재보고하라”고 지시해 일단 임시회에서 공격받을 빌미를 피했다.

전날 민주당 의총에선 오 시장이 준비되지 않은 채로 시정에 임하는 행보에 대해 비판과 견제가 필요하다는 일부 의원들의 문제 제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오 시장은 첫 국무회의 참석해 ‘신속항원키트 도입’ ‘공시지가 재조사’ 등의 카드로 존재감을 드러냈는데, 이는 준비된 공약이기 보단 여론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즉흥적으로 발의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시각에서다.

이 날 의총 결론을 두고 내년 6월 지방선거가 코 앞인 시의원들이 자기 지역구 관리에 더 신경써야할 시기로 더이상 ‘생태탕’만 붙들고 있어선 곤란했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시의회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여-야 의석수가 뒤집힐 수도 있는데, 집값 앙등과 민생 곤란을 외면하고 정쟁만 일삼는 집단으로 비칠까 몸 사리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이 날 오후 예정된 구청장협의회장 임원진과 만남 역시 오 시장이 시와 자치구 간 소통‧협력 강화를 위해 먼저 요청해 성사됐다. 구청장협의회장인 이동진 도봉구청장과 김수영 양천구청장(사무총장), 정원오 성동구청장(감사) 등 3명이 찾아 인사하고 시-자치구 간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서초구를 제외하고 24곳이 구청장이 여당 소속으로, 구청장들이 다같이 모이는 구청장협의회에서 오 시장의 참석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였다.

이에대해 한 서울시 관계자는 “과거 오시장님의 행정스타일이 피하는 것이 아니었다”며 “시민을 위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달려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원순 전 시장 임기 때는 매달 열리는 구청장협의회에 서울시가 격월로 참여하는 등 보조를 맞춰왔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