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 2년 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쏟아낸다
스가정부, 방출계획 결정
한국정부, 강한 유감 표명

일본 정부가 13일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키로 했다. ▶관련기사 6면

그러나 사고 원전에서 나온 125만t이 넘는 막대한 양의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 구상은 많은 논란과 우려를 낳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총리관저에서 관계 각료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는 계획이 담긴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승인 등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 2년 후부터 방출을 목표로 구체적인 설비 작업 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일본은 단계적 폐로(廢爐) 작업 완료 시점인 2041~2051년 장기간에 걸쳐 오염수를 방출하게 된다. 지난달 18일 기준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저장된 오염수의 양은 125만844t이다.

오염수는 물을 섞어 잔존하는 삼중수소(트리튬)의 농도를 낮춘 뒤 방출된다. 다핵종제거설비(ALPS)가 오염수에 있는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은 제거하지만, 삼중수소는 걸러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일본은 삼중수소를 해양에 방출할 때의 농도 한도를 1리터(ℓ)당 6만베크렐(㏃)로 정하고 있다.

NHK는 “오염수 농도를 일본 정부 기준치의 40분의 1미만,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한 식수 표준의 7분의 1미만으로 희석해 배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출과 관련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오염수 배출로 인한 잘못된 소문 등으로 지역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홍보 활동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는 방침이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오염수 방류는 전문가들이 6년 이상 검토해 온 것으로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제3자의 감시를 통해 높은 투명성을 유지할 것”이라면서 “후쿠시마 등 피해 지역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안전을 보장하고, 잘못된 소문의 확산을 막는 것에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정부는 이날 총리실과 외교부, 해양수산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긴급관계차관회의를 갖고 일본 정부의 결정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또 일본 정부에 반대 입장을 전달하고 오염수 처리과정 정보 공개와 피해방지조치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우려를 전달하고 국제사회에 검증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했다. 손미정·신대원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