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스가,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성 강조…“삼중수소 농도 WHO 식수 기준 7분의 1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한 관계 각료회의서 밝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로이터]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방류하겠다고 발표한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안전성에 대해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13일(현지시간) NHK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이날 오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한 오전 관계 각료회의에서 오염수의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를 세계보건기구(WHO) 식수 기준의 7분의 1로 낮춰 방류하겠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오염수 처리와 관련해 “후쿠시마 제1원전 폐로에 있어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정부가 전면에 나서 안전성을 확실히 확보하는 동시에 ‘후효(風評, 풍평)’ 불식을 위해 모든 정책을 펴겠다"고 밝혔다.

풍평은 풍문이나 소문 등을 의미하는 일본어다.

스가 총리는 “해양 방출은 설비 공사와 규제에 대응해 2년 정도 후에 시작한다”며 “트리튬 농도를 국내 규제 기준의 40분의 1, WHO가 정한 식수 기준의 7분의 1까지 낮춘다”고 밝혔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 처리 과정을 거쳐 저장탱크 보관되는데, 다핵종제거설비로 처리해도 트리튬이라는 방사성 물질은 남는다.

일본 정부는 처리된 오염수를 바닷물로 400~500배 희석해 방류하면 트리튬 농도가 떨어져 국제기준에 부합하고 안전성에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스가 총리는 “오늘 결정한 (오염수 처리 관련) 기본방침을 확실히 실행하기 위해 새로운 (관계) 각료회의를 설치한다”고 덧붙였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