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윤호중 “나는 의회주의자” vs 박완주 “우리 모두 친문”…‘당심’ 품어야할 그들 [정치쫌!]
與 원내대표 선거, 또 ‘친문’ 대 ‘비문’ 구도로
윤호중, 조국 논란 물음에 “1년 반 전 일이라…”
‘비문’ 박완주 “우리 모두 文 정부 성공 원해”
민주당 내 “또 강성 친문 뜻대로 될까” 우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차기 원내대표 출마를 위해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저는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가 정책 결정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는 의회주의자입니다.”(윤호중 의원)

“문재인 정부가 민주당 정부입니다. 문재인 정부의 실패는 민주당의 실패입니다.”(박완주 의원)

더불어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두 중진이 ‘친문(친문재인)’과 ‘비문(비문재인)’ 사이에서 확장성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 대표적인 ‘친문 핵심’인 윤호중 의원은 “국회가 중심이 돼야 한다”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한 논의에 선을 그었고, ‘비문’ 대표 격인 박완주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모두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바라는 다 같은 친문”이라며 친문 표 끌어안기에 나섰다.

윤 의원은 12일 원내대표 후보 출마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적 원내 운영을 위해 상임위 간사단 회의와 초ᆞ재선 의원 모임을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회가 정책 결정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174명 민주당 의원들은 한 분 한 분이 국민 대표이고 정책전문가”라고 했다.

앞서 민주당 초선 의원들은 “검찰개혁 입법 과정에서 국회가 아닌 조 전 장관이 검찰개혁의 상징처럼 여겨지고 당의 보호를 받았다”며 반성을 요구했는데, 윤 의원의 발언은 이 같은 초선 의원들의 지적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윤 의원은 회견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조 전 장관 문제에 대해 “1년 반 전에 있었던 일이기에 개인적 평가는 하지 않겠다”라며 “그 부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안다. 여러 의견을 잘 수렴하겠다”고 했다. 검찰개혁 문제에 대해서도 “좀 더 세심하게, 국민적 공감대 속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유보적 입장을 나타냈다.

윤 의원은 친문 중에서도 핵심으로 꼽히며 지난 총선에서 당 사무총장을 맡아 공천을 책임지기도 했다. 이 때문에 초선 의원들의 지지를 받을 것이란 예측이 많은데, 당장 초·재선 의원 사이에서 “친문 등 강성 지지층과 거리를 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며 윤 의원도 고심에 빠진 상황이다.

이를 의식한 듯 윤 의원은 확장성을 강조하며 “계파보다는 당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활동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이번 선거에 대해 어느 누구보다도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라며 “무거운 책임감 때문에 당을 제대로 만들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국회에서 원내대표 출마를 위해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

반면, 계파색이 옅어 ‘비주류’로 평가받았던 박 의원은 4·7 재보궐 패배로 오히려 기회가 됐다는 평가다. 게다가 당내 최다 의원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와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소속으로 적극 활동하며 당내 확장성에서는 오히려 유리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친문’이 민주당 내 주류 세력으로 자리 잡고 있는 데다가 강성 지지층이 주요 현안마다 목소리를 내며 민주당 의원들을 압박했다는 점은 박 의원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이를 의식한 듯 박 의원은 “지금 우리 내부에서는 친문과 비문으로 갈라 칠려고 한다”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박 의원은 “책임은 모두에게 있다. 네 탓, 내 탓 누구만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진정한 성찰이 될 수 없다”라며 “구태이고 당장 혁신해야 할 문화”라고 했다. 이어 “우리 모두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바란다”라며 “문재인 정부의 실패는 민주당의 실패”라고 강조하기까지 했다.

박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친문 세력에 대한 선거 패배 책임론에서 비켜 가며 논란을 피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친문과의 접점을 강조하며 “초선 때 원내대변인으로, 재선 때는 1기 원내수석으로 123명의 의원으로 234명 국회 탄핵을 이뤄냈던 경험이 있다. 문재인 정부 집권여당 첫 번째 수석대변인으로 당의 목소리를 냈다”고 덧붙였다.

원내대표 선거에 나선 두 후보 모두 친문과 비문 갈등에서 벗어나려 하지만, 당내 선거가 결국 ‘친문대 비문’ 구도로 흘러갈 수밖에 없다는 게 당 안팎의 분석이다. 한 민주당 중진 의원은 “초선 의원들이 쓴 소리를 내자마자 친문 지지자라는 사람들이 문자 폭탄을 날렸고, 후원금을 중단하겠다고 엄포를 놓는다”라며 “지난 검찰개혁 때는 의원들이 지지자들의 성화에 각서까지 써서 올렸다. 이번 선거 역시 목소리 큰 일부 지지자들의 의도대로 흘러가는 것은 아닌가 걱정하는 목소리가 많다”고 설명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