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백신 불신, 정책혼선, 긴장 느슨...총체적 방역위기 아닌가

코로나 방역전선의 균열이 예사롭지 않아 보인다. 혈전 발생 논란으로 보류됐던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이 다시 시작됐지만 불안감은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이 와중에 오세훈 서울시장은 독자적인 방역 행보를 선언해 정책 혼선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게다가 날이 풀리면서 국민 방역의식마저 느슨해진 모습이 역력하다. 그야말로 총체적 방역위기 국면이다. 지난주 이후 신규 확진자 수가 600명대 아래로 떨어지지 않고 있다. 12일 587명으로 다소 줄었다지만 휴일 효과일 뿐, 코로나가 맹위를 떨친다는 한겨울을 웃도는 수준이다. 이런 상태라면 4차 대유행을 넘어 방역전선 자체가 붕괴될 수도 있다. 다시 한 번 방역의 고삐를 단단히 좨야 할 때다.

무엇보다 시급한 건 백신 불안 해소다. 코로나의 긴 터널을 벗어나는 길은 지금으로선 백신밖에 없다. 더욱이 아스트라제네카는 우리의 주력 백신이다. 2분기 접종 대상자의 60% 이상이 이 백신을 맞아야 한다. 이걸 믿지 못해 접종에 차질이 생기면 목표로 하는 11월 집단면역 형성은 물 건너 가게 된다. 급한 대로 정부는 30세 미만 연령층은 제외하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재개했다. 문제는 다른 연령층의 반발과 접종 기피 확산이다. 방역 당국은 연령이 높을수록 접종을 했을 때 생기는 이득이 혈전으로 인한 위험보다 훨씬 크다고 설명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혈전증의 조기 발견과 치료 시스템을 확고히 구축해 접종자들의 불안감을 불식시켜야 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이른바 ‘서울 맞춤형 방역 매뉴얼’도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 지역별·업종별 특성을 고려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배려해야 한다는 오 시장의 의도는 백번 옳다. 그동안 정부의 거리두기 정책이 일률적이고 행정편의적이며 촘촘하지 못했던 것은 사실이다. 다만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방역 정책이 엇박자를 내면 시민은 혼란스럽고 효과도 제한적이다. 코로나 방역은 여야를 따지는 정략적인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서로 머리를 맞대고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을 찾아야 한다.

가장 걱정스러운 것은 국민의 방역의식 와해다. 지난 주말 서울 한강공원은 발 디딜 틈 없이 인파가 몰렸고, 고속도로와 주요 도로는 밀려드는 차량으로 홍수를 이뤘다고 한다. 서울 강남에서는 200여명이 마스크도 내린 채 심야 춤판을 벌이다 적발되기도 했다. 이러한 긴장 완화의 틈새를 코로나는 절대 놓치지 않는다는 건 이미 수차례 증명된 바 있다. 정부와 민간 모두 방역의 긴장감을 더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