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복 사랑 고마워요’…메릴린 스트릭랜드, 전효성, 심찬양 등 6개팀 감사장
메릴린 스트릭랜드 이원, 전효성, 심찬양 씨.

한국계 첫 여성 미국 하원의원에 당선된 메릴린 스트릭랜드는 지난 1월 하원의원 취임식에 붉은색 한복 저고리와 푸른색 한복 치마를 입고 나와 한국인으로서의 문화 정체성을 드러내 화제가 됐다. 스트릭랜드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수여하는 한복사랑 감사장을 받는다.

문체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복진흥센터(원장 김태훈와 함께 4월 12일(월) 오후 4시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21 봄 한복사랑 감사장 수여식’을 개최한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한복사랑 감사장 수여식’은 일상 속에서 한복 사랑을 실천하거나 한복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는 데 기여한 공로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하는 자리로, 올해에는 메릴린 스트릭랜드를 비롯, ▲전효성‧라카이코리아, ▲권유진‧채경화, ▲ 심찬양, ▲ 라이엇게임즈, ▲ 강진 작천중학교 등 6개팀에 감사장을 수여한다.

가수 겸 배우 전효성 씨와 패션기업 ‘라카이코리아’는 삼일절 102주년을 기념해 뉴욕 타임스퀘어에 한복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광고를 선보인 바 있으며, 그래피티 작가 심찬양 씨는 한복을 입은 흑인 여성과 한글을 주제로 한 작품을 다수 선보였다.

세계적으로 한복과 ‘갓’ 열풍을 일으킨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의 의상감독 권유진·채경화 씨, 2012년부터 시작한 한국 문화유산 보호 및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국가무형문화재 등과 함께 2020년 10월 비대면 한복 전시를 연 게임회사 ‘라이엇 게임즈’, 한복교복을 처음으로 착용한 강진 작천중학교도 상을 받는다.

메릴린 스트릭랜드 의원과 심찬양 작가는 영상으로 소감을 전하고, 강진 작천중학교 학생들은 실시간 중계를 통해 참여한다. 수여식 영상은 한복진흥센터 유튜브(www.youtube.com/officialhackr)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수여식은 한복문화 확산 축제인 ‘2021년 봄 한복문화주간(4. 9.~18.)’을 계기로 마련됐다.

한복문화주간에는 전국 7개 도시에서 패션쇼, 전시, 체험 등 다양한 한복문화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이번 수여식이 열리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는 4월 13일(화)부터 25일(일)까지 한류스타가 입었던 한복 무대의상을 만나볼 수 있는 ‘케이팝 X 한복’ 전시회가 열린다.

오영우 차관은 “문체부는 지난 3월부터 매월 마지막 수요일을 ‘한복 입기 좋은 날’로 정하고, 한복 생활화를 위해 앞장서서 노력하고 있다.”라며 “우리 옷 한복이 일상 속에 스며들 수 있도록 한복교복 보급과 한복문화 지역거점 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 아울러, 한류 연예인 협업 사업, 재외문화원 사업 등을 통해 우리 옷 한복을 더욱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