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靑 ‘심판’ 받았는데도 변함없는 ‘기조’ 고수
靑 “경제회복, 부동산 부패 청산 흔들림없이”
홍남기 부총리도 “부동산 큰 틀 흔들림 없이 유지
청와대 전경[연합]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 “국민의 질책을 엄중히 받아들인다. 코로나 극복, 경제 회복, 민생 안정, 부동산 부패 청산 등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실현하는 데 매진하겠다.”(8일 문재인 대통령 메시지)

국민들이 압도적인 차이로 4·7 재보궐선거에서 여당과 문재인 정부를 심판했지만, 청와대와 정부가 기조 변화 없이 남은 1년을 마무리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시장 검 관계장관회의’에서 “투기수요 억제와 실수요자 보호, 불공정 거래 근절 등 부동산 정책의 큰 틀은 흔들림 없이 유지돼야 한다"고 했다. 압도적인 표차이로 여권이 패했다는 공식 결과가 나온지 하루도 안돼 나온 발언이다. 홍 부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청와대와 조율 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홍 부 총리는 “주택공급은 후보지 선정, 지구 지정, 심의·인허가 등 일련의 행정 절차상 중앙정부·광역지자체·기초지자체 단독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도 말했다.

같은날 청와대 핵심 관계자 역시 기자들과 만나 기존의 국정운영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부동산을 비롯한 정책기조를 재검토하냐는 질문에 “코로나 극복, 경제 회복과 민생 안정, 부동산 부패의 청산 등이 이번 선거를 통해 나타난 국민의 절실한 요구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이런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은 흔들림 없이 계속 될 것”이라고 했다. 코로나 극복과 경제회복, 민생안정, 부동산 부패의 청산은 청와대와 정부, 여당이 선거 전부터 강조해 온 것들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가 언급한 것들은 선거결과에 반영된 민심으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번 선거는 ‘조국 사태’와 ‘추-윤 갈등’에서 드러난 ‘강경일변도’의 국정운영 방식에 대한 국민적 피로감이 집값 폭등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투기의혹이 더해져 국민적 공분으로 이어진 결과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여권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스타일 상, 선거 결과에 따라 국정기조를 쉽게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