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천안함 유족들 靑 방문…文대통령 면담 요청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왼쪽부터), 안종민 천안함 전우회 사무총장, 고 이상희 하사 부친인 이성우 천안함 유족회장, 고 민평기 상사 형 광기 씨가 6일 천안함 재조사 논란과 관련 청와대를 항의 방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민성기 기자] 천안함 피격사건 전사자 유가족과 생존전우 대표가 6일 청와대를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 면담을 요청했다.

천안함 전사자 고 이상희 하사의 부친인 이성우 천안함 유족회장과 고 민평기 상사의 형 민광기씨, 최원일 전 천안함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연풍관에서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을 면담했다.

유족 측은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 면담과 진상규명위의 '천안함 재조사' 결정 경위에 대한 조사, 관계자 처벌 등을 요구했다.

이날 유족들을 면담한 청와대 행정관은 "진상규명위는 독립기관이라 청와대가 터치할 수 없다"며 "청와대는 3월31일 이후 지금까지 이번 건에 대한 언론기사만 보고 있지 (다른) 보고나 내부 조사 등은 들여다보지는 않았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진상위는 지난해 9월 ‘천안함 좌초설’을 주장해온 신상철 씨로부터 ‘천안함 사건 희생자들의 사망 원인을 규명해 달라’는 진정서를 제출받고 그해 12월 재조사를 결정했다가 지난달 31일 이 같은 사실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져 논란이 되자 결정을 번복했다.

지난 2일 긴급회의 소집 후 '신씨가 관련 법령이 정한 진정인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신씨의 진정을 각하한 것이다.

신 씨는 ‘북한의 어뢰공격으로 천안함이 침몰했다’는 민군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 발표 이후에도 ‘천안함 좌초설’을 주장해 당시 국방부 장관 등으로부터 명예훼손 혐의로 잇달아 고소·고발을 당한 인물이다. 신 씨의 명예훼손 사건은 현재 대법원에서 심리가 진행되고 있다.

유가족들은 전날에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를 찾아 ‘국방부가 진상위로부터 천안함 재조사 결정을 통보받고도 유족과 공유하지 않았다’고 항의한 바 있다.

min365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