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중·일 시민단체들, 공동성명…“램지어 교수 논문 철회”
한국 17개·일본 15개·중국 4개 단체 참여…성명서
“인종주의·식민주의 옹호…日정치 음모 대변” 비판
한중일 시민단체들이 5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매춘부로 왜곡한 논문을 발표한 존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에 대해 “스스로 논문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램지어 교수의 모습. [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강승연 기자] 한국·중국·일본 시민단체들이 5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매춘부로 왜곡한 논문을 발표한 존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에 대해 “스스로 논문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등 한중일 39개 시민단체는 이날 공동 성명을 내고 “램지어 교수는 반인권 범죄로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부정하는 자신의 주장이 인종주의와 식민주의를 옹호하는 주장임을 깊이 성찰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아울러 소속 대학인 하버드대 측과 그의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 국제법경제학리뷰(IRLE) 측에 대해서도 “인종주의와 식민주의는 학문의 자유 영역을 벗어나는 일”이라며 논문을 재심사하고 학술지 게재를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램지어 교수가 2018년과 2019년에도 부락민, 재일 조선인 등 일본 내 소수 집단을 왜곡하거나 관동대지진 때 조선인 학살 사실을 부정하는 등 역사 왜곡 논문을 계속해서 냈다면서 “제국 신민을 만들어내기 위해 자행했던 인종 청소와 반인도적 범죄 행위를 끊임없이 은폐하고 부정하려는 정치적 음모를 대변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램지어 사태’는 일본 국내를 주무대로 하던 이같은 주장을 미국, 그리고 하버드라는 이름을 이용해 국제사회에 퍼트려 보려는 시도가 세계시민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힌 사건”이며 “일본이 저지른 인종주의와 식민주의, 인권 유린에 대한 근본적 반성이 없었기 때문에 일어나는 필연적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1993년 ‘고노(河野) 담화’에서 위안부 문제를 인정했지만, 그 이후 교과서에서 관련 내용을 삭제하는 등 정반대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일본 정부의 태도가 램지어 교수의 논문 사태를 촉발했다고도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이들 단체는 “전 세계에 일본군 위안부의 실상을 알려나가는 동시에, 반인종주의, 탈식민주의 관점의 교육이 보편적 규범이 될 수 있도록 국경과 언어를 초월한 연대를 통해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이번 공동 성명에는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를 비롯해 한국 17개 시민단체와 일본과 중국에서 각각 15개, 4개 시민단체가 참여했다.

sp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