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임 경제수석에 안일환 기재부 1차관 내정
文대통령 30일 경제분야 정무직 인사
기재부 1차관 이억원, 2차관에 안도걸 내정
안일환(좌) 경제수석, 이억원 기재부 1차관, 안도걸 2차관,김인걸 국사편찬위원장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30일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에 안일환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임명했다고 강민석 대변인이 전했다.

기획재정부 제1차관에는 이억원 경제정책비서관, 제2차관에는 안도걸 기재부 예산실장이 발탁됐다.

강 대변인은 "오늘(30일) 정무직 인사는 대내외 엄중한 경제상황을 고려해, 정부 후반기에 당면한 현안과 경제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것"이라며 문 대 통령의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안 신임 수석은 행정고시 32회로, 기재부 대변인과 예산총괄심의관, 사회예산심의관 등을 지냈다. 이 신임 차관은 행시 35회로 세계무역기구(WTO)국내규제작업반 의장, 기재부 경제구조개혁국장, 경제정책국장 등을 거쳤다. 행시 33회로 공직생활을 시작한 안 신임 차관은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 기재부 경제예산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 등을 지냈다.

이날 인사는 문 대통령이 전세금 인상으로 논란이 된 김상조 전 정책실장을 전격 경질하고 이호승 경제수석 비서관을 후임으로 내정하면서 순차적으로 진행된 것이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김인걸 서울대 국사학과 명예교수를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으로 발탁했다. 김 신임 위원장은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원장, 서울대 박물관장, 한국역사연구회 회장을 역임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