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백신접종 본격화...방역 의식 느슨해지면 소용없는 일

정부가 2분기 코로나 백신 접종계획을 발표했다. 고위험군과 고연령층을 주 대상으로 1150만명에 대한 1차 접종을 마치는 게 그 목표다. 코로나 장기화로 헝클어지고 망가진 우리의 일상을 회복하기 위한 조치가 이제 본격 시작된 셈이다. 기대가 크다.

애초 3분기 접종 대상자로 분류됐던 일부 교사와 경찰 소방관 등 136만명을 이번에 포함한 것은 특히 평가할 만하다. 특수교육 종사자를 비롯해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저학년 및 각급 학교 보건교사의 조기 접종은 그 필요성이 진작 제기돼왔다. 사고 현장 등에서 대인 접촉이 많은 경찰 해경 소방 군인 등 사회 필수인력을 우선 접종 대상자에 포함한 것도 당연한 조치다. 이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야 코로나에 빼앗긴 일상을 다시 찾는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다.

계획된 백신 접종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려면 무엇보다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중요하다. 이번 접종 대상자는 1000만명이 넘는다. 통제가 가능했던 100만명 남짓의 1분기 접종 때와는 사뭇 다르다. 언제 어디서 돌발적인 상황이 발생할지 누구도 알 수 없다. 방역 당국의 접종 프로그램에 질서 있게 따라 잡음 없이 접종을 마무리해야 3분기부터 시작되는 일반 국민 접종도 원활하게 마칠 수 있다. 방역 당국 역시 긴장의 끈을 한시라도 놓지 말아야 한다. 우선은 접종할 백신 공급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수급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극히 일부이기는 하나 중증 부작용에 대한 정보도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해 백신 불안감을 줄이는 데도 소홀히 해선 안 된다.

문제는 백신을 맞았다고 해서 코로나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는 데 있다. 백신 접종이 지금으로선 코로나에서 벗어나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기는 하다.

하지만 정부가 계획했던 집단 면역이 실제 형성되고 코로나 종식이 공식 선언될 때까지 방심은 절대 금물이다. 정부가 16일 수도권 방역 특별 대책을 내놓은 것도 이런 맥락이다. 본격적인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해서 방역 의식이 느슨해지면 전체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등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확진자는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 이러다 4차 대유행으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크다. 게다가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까지 속출하고 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고 하나 코로나와의 전쟁이 여전히 진행 중이고 갈 길이 멀다는 얘기다. 백신 접종과 함께 방역의 고삐를 더 단단히 조여야 우리가 희망하는 일상의 회복이 가능하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