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퓨어 사운드로 무장한 이노스 네츄럴 S7530GG 안드로이드 75인치 TV


홈시어터는 한번쯤을 꾸려보고 싶은 로망이다. 집에서 영화관처럼 콘텐츠를 즐기고 싶다는 욕망이 누구에게나 있다. 이를 반영한 듯 시장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돼 있다. 그럼에도 어마무시한 가격 탓에 선뜻 손을 내밀기가 어렵다. 대안으로 떠오른 제품이 대형 화면을 갖춘 TV다.

실제로 기술의 발전과 함께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이 겹치자, 대형 화면을 갖춘 TV 소비가 늘고 있다. 영국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에서 2020년 3~4분기 TV 판매량(출하량 기준)이 5688만대로 지난해보다 3.8% 증가했다.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는 거거익선이란 말이 정설로 통한다. 화면이 크면 클수록 좋다는 말이다. 화면이 클수록 재생되는 콘텐츠와 영상의 품질을 제대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최신 기술이 집약된 제품의 화면 크기가 컸다는 이유도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이런 거거익선에 포함되는 대형 TV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업체가 늘고 있다. 하지만 화면 크기만 같을 뿐, 내용물은 천차만별이다. 하나의 가전기기가 여러 제품의 역할을 하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에는 많은 부분을 소비자가 직접 확인하고, 취향에 따라 구매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복잡해진 최신 대형 TV의 특징과 따져봐야 할 부분을 이노스가 출시한 최신형 '이노스 무결점 네츄럴 S7530GG 스마트 Pure Sound 티비 구글 안드로이드 75인치 티비(이하 이노스 네츄럴 S7530GG)'를 통해 알아보자.

이노스 티비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라인업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보급형 라인업은 32인치 TV / 40인치 TV / 43인치 티비 모델이 공급되어 우수한 가성비와 좋은 품질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중급형 라인업은 50인치 TV / 55인치 TV / 65인치 티비 모델을 공급하여 판매량 면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대형 사이즈 라인업으로는 75인치 티비 / 86인치 UHD TV를 공급하여 초대형 UHD TV를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 86인치 모델의 경우 최신 구글 안드로이드 TV 2종 / QLED 모델 1종 / 넷플릭스 스마트 TV 1종을 합쳐서 총 4개 모델을 공급하고 있는데, 이는 중소기업 TV 회사 중 가장 많은 모델을 런칭한 것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폭넓은 선택의 폭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새로운 WCG 기술과 마이크로 디밍 기술로 자연스러운 화질을 제공하는 네츄럴 TV 시리즈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색재현율 133% / 퀀텀닷 기술의 QLED TV 시리즈도 출시하여 고성능 & 고화질 스마트 TV 라인업도 탄탄하게 갖춘 상태다. 아울러 코로나 이슈로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혼족들을 위한 32인치 / 40인치 넷플릭스 스마트 TV도 출시하여 다양한 시장의 니즈에 대응하는 폭넓은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화면은 클수록 좋고, 해상도는 4K UHD 이상
 



최근에는 65인치 이상의 대형 TV가 인기가 높다. 제품의 전체적인 크기가 작아지고, 베젤도 얇아지면서 설치 공간의 제약을 어느 정도 해결했기 때문이다. 일정규모 이상의 거실에는 65~75인치 크기가 알맞다. 대부분의 제조사가 이 사이즈의 제품을 주력으로 삼은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이노스 네츄럴 S7530GG 모델 역시 소비자가 선호하는 75인치 대형 화면에 4K UHD 해상도를 지원한다.
 



화면의 크기와 함께 해상도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저가형이나 보급형 모델의 경우 FHD(1080p) 수준 패널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영상을 시청하기에는 무리가 없지만, 향후 몇 년간 사용할 TV를 구입하는데 있어서는 모자람이 크다. 2023년까지 지상파 UHD 방송이 전국에 도입되는 만큼, 4K 해상도 제품을 고르는 것이 현시점에서 가장 적절한 선택이다.
 



4K UHD는 이미 실생활에 깊게 뿌리내렸다. 다양한 케이블 방송 채널과 넷플릭스, 유튜브 등 OTT(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4K UHD 관련 콘텐츠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최신 그래픽카드와 콘솔 게임기도 4K UHD 해상도 지원을 최우선 사항으로 두고 개발될 만큼, 이미 새로운 표준 해상도로 자리매김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해상도와 함께 떠오른 색재현율과 화질
 



4K 해상도는 영상에 수록된 세밀한 표현을 보다 정밀하게 표현해준다. 굴곡이 심한 벽면, 섬세한 피부의 질감 등을 보다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이와 함께 색 표현 기술도 많은 연구가 진행됐다. 대표적인 기술이 사진을 좋아하는 소비자라면 익숙할 HDR이다.
 



HDR(High Dynamic Range)은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밝게 만들어 사람이 실제 눈으로 보는 것에 가깝게 만들어 준다. 최근 제작되는 대부분의 영화와 콘텐츠는 HDR이 적용돼 있다. 넷플릭스 등 자연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예다. 이런 HDR 영상은 관련 기능을 채택한 디스플레이로 봐야 제대로 즐길 수 있다. 
 



이노스 네츄럴 S7530GG 모델은 최신 HDR10 기술과 함께 더욱 넓은 120% 색재현율(sRGB 기준)을 제공하는 WCG(Wide Color Gamut, 광색역) 기술을 지원한다. 이 제품은 WCG 기술을 통해 색상 스펙트럼을 확장하고 음영을 강화하여 더욱 자연스러운 색상을 제공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붉은색은 더 붉게, 초록색은 더 초록색답게, 파란색은 더 파란색답게 보여준다.
 



이노스 네츄럴 S7530GG 모델은 색을 더 생생하게 표현하는 WCG 기술과 함께 음영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마이크로 디밍(Micro Dimming) 기술 또한 지원한다.

이노스 네츄럴 S7530GG 모델에 적용된 마이크로 디밍 기술은 화면을 최대 1,296개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마다 개별적으로 밝기와 선명도를 조절하여 화질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마이크로 디밍 기술은 명암을 세밀하게 조절하기 때문에 어두운 환경에서 특히 더 선명하게 보이는 인상적인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이노스 티비는 이러한 제품의 특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네츄럴 TV가 자연스럽고 우수한 화질을 제공한다는 마케팅 캠페인으로 '미술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네츄럴 TV'라는 슬로건을 전면으로 내세우고 있다.

실제로 미술 업계 관계자인 김광윤 화백과 조소정 화백의 인터뷰 영상을 자사 유튜브 계정에 공개하여 네츄럴 TV의 화질에 대한 자신감을 표출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김하나 화백 및 이수진 작가의 멘션도 언급하며 기존 제품보다 화질이 더욱 자연스럽고 향상된 모델이라는 점을 어필하고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TV 자체의 화질도 중요하지만 랜덤하게 나타날 수 있는 불량화소의 문제는 상당히 예민한 부분일 수밖에 없다. TV는 한 번 사면 장기간 사용하는 만큼, 불량화소로 나타나는 부분이 계속 신경에 거슬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행히 이노스 네츄럴 S7530GG 모델은 그러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모델이다. 이노스 네츄럴 55인치 / 65인치 / 75인치 / 86인치 TV 전체 모델에 대하여 무결점 정책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구매 후 15일 이내에 불량화소 발생 시 새 제품으로 교환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노스 티비 관계자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제품의 품질에 대한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네츄럴 TV 전체 모델에 대해 무결점 정책을 시행하기로 결정하였다고 한다.


OTT 시대, 앱 설치 여부도 중요
 



TV로 공중파 혹은 케이블 채널만 시청하던 시대는 끝났다. 이미 유튜브 TV, 넷플릭스 TV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접목한 스마트 TV들이 시장을 장악했다. 이노스는 한발 더 나아가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설치해서 쓰는 구글 안드로이드 TV 제품을 선보였다. 최신형 이노스 네츄럴 S7530GG 모델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탑재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앱)을 골라서 설치할 수 있다. 
 



한번 스마트폰 앱 마켓을 둘러보자. OTT로 검색하면 수많은 서비스가 나온다. 지금이야 넷플릭스와 유튜브가 대세를 이루고 있지만, 더 나은 서비스가 나오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다. 이때마다 TV를 바꿀 수도 없다. 
 



안드로이드 TV는 이런 단점을 간단하게 해결해준다. 마치 스마트폰처럼 손쉽게 원하는 서비스를 설치하고 시청하면 된다. 또한 이노스 네츄럴 TV는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리모컨에 음성으로 특정 명령을 하면 TV가 자동으로 음성을 인식하여 편리하게 다양한 앱을 실행할 수 도 있다.

여기에 더하여 이노스 네츄럴 S7530GG 모델은 차후 안드로이드 OS에 대한 지원도 갖춘 모델이다. 본 모델은 차후 출시될 안드로이도 OS 11 버전까지 무료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현재는 물론 차후 출시될 OS까지 무료 업그레이드가 보장된 모델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든든하기 짝이 없는 모델이다.


IoT, 스트리밍 게임 등 확장성 '금상첨화'
 



사물인터넷(IoT) 지원도 따져보면 좋다. 이노스 네츄럴 S7530GG 모델은 스마트 홈 시스템을 갖춰, 다양한 전자제품을 원격으로 조정하는 허브로 활용할 수 있다. 거실에 앉아 방에 있는 난방장치 온도를 조절하고, 세탁기를 돌리는 등 편리한 주거공간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런 IoT는 와이파이 망이나 블루투스 등 무선 연결을 통해 제어한다. 따라서 관련 기능 탑재 여부는 물론 버전도 중요하다. 최신 기술일수록 빠르고 안정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이다. 이노스 네츄럴 S7530GG 모델은 1.1GHz의 쿼드코어 A55 CPU와 Mali 470 트리플 코어 GPU를 내장해 처리속도를 높였고, 2T/2R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기본 지원하여 편리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본 제품은 내부 프로세서 뿐만 아니라 스마트 TV를 더욱 빠르고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메모리와 저장장치 역시 더욱 크게 확장되었다. 기존 출시된 제품보다 더욱 용량이 커진 2GB DDR / 16GB eMMC 용량을 제공하여, 다양한 앱을 더욱 빠르고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스트리밍은 영상의 전유물이 아니다. 최근에는 스트리밍 기반의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이 국내 통신 3사를 통해 서비스 중이다. 이는 스마트폰을 위한 서비스로 오해하기 쉽지만, 이노스 네츄럴 S7530GG 모델과 같은 안드로이드 TV에서도 즐길 수 있다.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게임패드를 TV와 연결하면 SK텔레콤 엑스박스 게임 패스, kt 게임박스, LG유플러스 지포스 나우 같은 서비스를 TV에서 바로 즐길 수 있다.

물론 본 제품은 안드로이드 TV 구글 플레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직접 안드로이드 TV용 게임을 다운받아서 즐길 수도 있다. 아울러 블루투스를 기본 지원하기 때문에 플레이스테이션이나 XBOX 무선 게임 패드를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게임기를 연결하지 않고서도 TV 자체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매력을 제공하기도 한다.


퓨어 사운드 2.0으로 진화한 음질
 



홈시어터를 생각해보자. 디스플레이와 함께 고가의 스피커가 방 한구석을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이런 음향장비를 갖추기 어렵다면 탑재된 스피커의 품질 역시 제대로 따져야 한다. 영상을 실감나게 즐기려면 생생한 화질은 물론, 소리의 품질도 중요하다. 

음질을 평가하는 기준은 소비자마다 다르다. 제품 스펙상으로는 이런 부분을 가늠하기도 어렵다. 이때 스피커 출력은 하나의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PC용 스피커는 6W, TV는 20W 전후의 출력을 가진 내장 스피커를 채용한다. 그럭저럭 들어줄만 하지만, 대형 4K TV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실제로 이노스 네츄럴 S7530GG 모델은 자체 사운드바를 내장해 40W의 출력을 지원하는 등 음질을 높이는데 더욱 신경을 썼다. 출력의 세기가 좋은 음질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TV보다 음질에 신경 썼다는 부분은 알 수 있다.

사운드에 대한 평가는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객관화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다만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이노스 네츄럴 S7530GG 모델에 탑재된 사운드바는 기존 일반 TV의 사운드와는 확실히 차별화되어 있고, 필자 개인적인 기준으로 별도의 사운드바는 연결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들 정도로 준수한 음질을 들려주었다.
 



여기에 dbx-tv 알고리즘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볼륨 제어, 서라운드 컨트롤, 생생한 표현력을 더한 것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물론 수십에서 수백만 원에 판매되는 전문 장비와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가격 대비 효율(가성비)만큼은 확실하다. 이노스 티비는 서울 및 경기도는 물론 지방에도 3개의 전문 전시장을 갖추고 있으므로, 네츄럴 TV의 사운드 품질에 대해 경험해보고 싶다면 가까운 전시장을 방문하여 직접 청음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새로운 시대에 발맞춘 '대세' 4K 안드로이드 TV
 



새로운 술은 새 부대에 담으라는 격언이 있다. 4K 해상도와 대형 TV로 재편된 안방 시장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대형 화면을 갖추고 편리함과 확장성으로 무장한 TV가 새로운 시대의 표준이다. 이노스 네츄럴 S7530GG 모델로 살펴봤듯,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한 스마트한 안드로이드 TV를 갖출수록 할 수 있는 일도 늘어나고, 영상을 시청하는 만족도도 크게 달라질 게 분명하다. 
 



물론 이밖에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TV도 많으며, 취향에 따라 필요한 기능은 다를 수 있다. 최신 스마트 TV의 다양한 기능과 트렌드에 대해 알고 있고 자신이 원하는 모델을 정확하게 선택하고 싶다면, 이노스 티비가 전국 각지에 운영 중인 '이노스 TV 쇼룸'을 방문해 제품을 직접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게임이슈팀 기자 ga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