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의 아마존’ 꿈꾸는 쿠팡…넘어야 할 3개의 ‘산’ [언박싱]
상장보고서·전문가가 꼽은 리스크 3가지
경쟁력 악화·플랫폼 규제·과로사 논란

서울 서초구의 한 주차장에 세워진 쿠팡 배송 차량. [연합]

[헤럴드경제=김빛나 기자] “쿠팡의 가장 큰 혁신은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사용해 직원을 압박하는 방법을 찾은 것이다.” 지난 8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최근 ‘쿠팡 배달기사 과로사 논란’을 다루며 실은 문장이다.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시 상장을 앞둔 쿠팡을 향한 뼈아픈 지적이다. ‘로켓배송’으로 혁신을 이뤄내며 국내 e-커머스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당면한 문제도 산적해 있다.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상장보고서(S-1)와 전문가들이 꼽은 쿠팡의 위험요소는 ▷쿠팡맨·쿠친 같은 대규모 인력에 대한 절대적 의존에 따른 노동 환경·규제 문제 ▷경쟁사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反쿠팡 연대’ ▷규제와 같은 한국의 기업 환경 등이 있다. 쿠팡이 미국 증시 상장을 계기로 ‘한국판 아마존’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리스크① 〉거세지는 ‘反쿠팡 연대’

가장 큰 위협은 경쟁사 간 연대다. 절대강자인 쿠팡을 견제하기 위해 국내 e-커머스기업들이 뭉치고 있다. 최근 네이버와 이마트는 2500억원 규모의 지분을 교환하는 방식 등 제휴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마트는 SSG닷컴의 오픈마켓 전환을 추진하고 있어 네이버와 협력하면 거대 플랫폼의 경쟁력을 단번에 활용할 수 있다.

경쟁사 간 시너지가 창출된다면 쿠팡의 ‘1등 자리’는 위태로울 수 있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e-커머스기업 간에 합종연횡이 이뤄지는 등 e-커머스시장 경쟁이 심해지고 있다”며 “쿠팡의 차별화 전략인 로켓배송도 경쟁사가 따라잡고 있어 향후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리스크② 〉한국 매출의존도 높아 규제 리스크에 취약
지난 8일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쿠팡 심야·새벽배송을 담당하던 이모 씨 사망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대부분의 매출이 한국에서 나오는 쿠팡이 규제로 사업이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쿠팡도 S-1에서 자사가 당면한 리스크 중 하나를 ‘규제 위험’으로 꼽았다. 쿠팡은 “한국에서 사업하는 쿠팡이 한국법규의 적용을 받고, 규제에 따라 비용과 벌칙을 부과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쿠팡은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플랫폼 규제의 주요 대상이다. 지난 7일 정부는 쿠팡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사업자에 대한 소비자 피해 책임을 강화하는 전자상거래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지난 1월 공정거래위원회는 국회에 플랫폼업체가 입점 업체와 계약할 때 일부 행위를 제한하는 ‘온라인 플랫폼법 제정안’을 제출하기도 했다.

리스크③ 〉과로사로 쓰러지는 직원들…노무관리 시급

끊이지 않는 배달기사의 과로사 논란도 있다. 쿠팡 상장을 앞두고 지난 6일 쿠팡맨을 관리하는 캠프리더(CL)와 택배노동자가 잇따라 숨졌다.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원회(대책위)는 “처참한 심야·새벽배송이 부른 ‘예고된 과로사’가 또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쿠팡은 과도한 업무 배정은 없다고 해명했으나 이에 대한 비판을 면치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과로사 논란이 기업 이미지에 손상을 입힐 가능성이 크다고 말한다. 권오성 성신여대 법학과 교수는 “법적 처벌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시점에서 과로사 논란이 재무적인 타격으로 이어지긴 어렵다”면서도 “다만 현재 쿠팡의 근로환경이 꾸준히 논란이 되고 있어 ‘현 방식이 지속 가능하냐’에 대한 의구심과 함께 사회적 압력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binn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