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테크다윗을 키우자]대표부터 신입까지 한자리…어반베이스의 타운홀 소통
월1회 안건 제한없는 소통자리
투명성 통해 직원들에 안정감

조직의 유연함은 스타트업들의 최대 강점이다. 소규모 기업들이 가질 수 있는 신속한 의사결정 과정과 상황대처 능력은 대기업이 아무리 따라하려 해도 불가능한 게 사실이다.

하진우 어반베이스 대표는 여타 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구성원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었다. 이른바 '어반베이스 시티즌십(UBShip)'은 모든 직원에게 해당되는 회사의 철학으로, 각 분야 전문가로서의 자율성과 함께 책임감도 부여된다.

어반베이스의 막힘없는 소통을 상징하는 것이 바로 ‘타운홀 미팅’이다. 대표, 임원부터 신입, 말단 직원까지 한 공간에 모여 안건에 제한되지 않는 자유로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자리다. 코로나19로 최근 몇 개월은 다른 방식으로 대체됐지만 이전까지는 매달 1회씩 전 직원이 모이는 자리가 마련됐다.

하진우 대표를 비롯한 어반베이스 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타운홀 미팅을 갖고 있다. [어반베이스 제공]

타운홀 미팅은 경영과 관련한 핵심 이슈부터 사내 복지나 사소한 불편함 등 회사의 모든 것들을 묻고 답하는 자리가 된다. 하 대표가 경영진으로서는 부담스러울 수 있는 타운홀 미팅을 이어오고 있는 것은 직원들에게 회사의 상황을 투명하게 알려야한다는 뜻에서 비롯됐다.

하 대표는 직원들의 워라밸에도 각별하다. 본인 스스로가 세 자녀를 키우며 일과 가정의 양립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깊게 여기고 있어서다. 생일, 결혼기념일에 휴무를 주는 것은 물론, 주5일 기준 합산 40시간에 맞춰 근무 시간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 대표는 회사의 경영을 ‘수프’에 비유했다.

“수프는 꾸준히 저어주지 않으면 응고돼 덩어리가 생긴다. 조직에 끊임 없이 피드백을 줘야 직원들이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고 이는 성과로 이어진다. 수 년 전 회사가 어려울 당시 직원들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둘러댔던 적이 있는데 지금은 이를 후회한다. 경영 상황을 일정 부분 공유하는 편이 구성원들의 충성도와 성과달성에도 도움된다고 생각한다.”

유재훈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