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영선·오세훈·안철수, 퀴어축제·변희수 죽음엔 뭐라 답할까[정치쫌!]
박영선, ‘첫 여성 시장’ 강조하며 이슈 선점
野 후보들, ‘퀴어 축제’ 발언으로 비판 받기도
차별금지법 등 보궐선거 앞두고 쟁점 가능성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연합]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전임 박원순 시장의 성비위 의혹으로 촉발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여야 후보의 ‘성(性)대결’로 치러지게 됐다. 4일 국민의힘이 내부 경선을 마치고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서울시장 선거 후보로 선출하면서, 야권에선 누구로 단일화가 되든 남성 후보가 투표지에 이름을 올리게 됐기 때문이다. 오 후보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야권 단일화를 위한 최종 담판을 앞두고 있다. 상대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박영선 후보다. 박영선 후보는 최초의 여성 서울시장, 최초의 여성 광역지방자치단체장에 도전하고 있다.

여기에 안 후보와 금태섭 전 의원간 TV토론 과정에서 이슈화됐던 서울광장에서의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 문제와 최근 변희수 전 육군 하사의 사망 소식이 겹치며 성소수자 인권 문제가 선거 과정에서 쟁점 중 하나로 제기될 가능성도 생겼다.

여당 소속 전임 시장의 성비위, 여당 여성-야당 남성 후보의 대결, 성소수자 인권 및 차별금지법 문제 등으로 이번 선거에서는 ‘젠더’(사회적 성) 문제와 후보들의 성인지 및 인권 감수성이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는 얘기다.

민주당에선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후보 선출로 이번 보궐선거의 ‘귀책사유’로부터는 다소 부담을 덜게 됐다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당헌을 번복하고 서울·부산 보궐선거 공천을 결정하면서 초반부터 ‘여성후보론’이 강하게 제기되기도 했었다.

한 여권 관계자는 “이전까지 일방적으로 야당에 공격 당하는 입장이었다면, 여성 후보인 박 후보가 본선에 나서며 여론이 조금은 누그러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오히려 야권에서 나경원 전 의원이 아닌 오 전 시장과 안 대표가 본선에 나설 가능성이 커지며 ‘최초의 여성 시장’이라는 구도를 선점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박 후보는 ‘첫 여성 서울시장’ 도전에 대한 의미를 각별히 강조하고 있다. 지난 1일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 우상호 의원을 꺾은 직후 박 후보는 “여성 최초 메인 앵커, 해외특파원, 경제부장, 정책위의장, 법사위원장, 원내대표를 거쳐 다시 첫 여성 서울시장, 박영선은 가능성의 서울을 보여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 [연합]

국민의힘은 국민의힘대로 시장의 성별 문제가 아니라 ‘민주당의 보궐선거 귀책사유’라는 점을 내세워 공세를 한층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당소속 선출직 공무원의 중대 비위로 인해 치러지는 재보궐선거에는 공천을 하지 않는다는 당헌을 뒤집고 민주당이 서울·부산 모두에서 공천을 한 점도 강하게 비판할 것으로 전망된다.

성소수자 인권 문제는 코로나19 방역 및 백신, 재난지원금, 부동산과 같은 전국민적인 관심사항이나 주요 정치 의제는 아니지만, 폭발력은 큰 사안이다. 후보의 말한마디가 진보, 중도, 보수 유권자층을 자극할 수 있다. 종교계에서도 매우 민감한 이슈다. 지난 대선에서도 그랬다.

실제로 제 3지대 단일화를 위한 안철수-금태섭 TV토론에서는 서울광장에서의 퀴어축제가 쟁점 중 하나가 됐다. 금태섭 전 의원이 서울 시장도 퀴어축제에 가야 한다고 한 반면 안 후보는 미국의 예를 들어 서울 도심에서의 퀴어축제는 안된다는 취지로 말을 했다. 안 후보는 성소수자 차별 자체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정의당이나 진보적 시민단체로부터는 큰 비판을 받았다. 안 후보는 “자기의 인권뿐 아니라 타인의 인권도 굉장히 소중하다”면서도 “거부할 수 있는 권리도 존중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오 전 시장도 지난달 한 라디오 인터부에서 퀴어 축제 허가와 관련한 질문에 “성 소수자를 포함해서 소수자의 인권도 보호해야 하고 또 차별은 없어야 한다. 차별은 금지해야 한다는 큰 원칙에는 저도 당연히 동의한다”면서도 “시장 개인이 해도 된다, 안 해야 한다고 결정하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답하며 논란을 샀다.

성전환수술 이후 강제 전역 처분을 받고 법정 소송을 이어가던 변희수 전 육군 하사의 사망도 많은 국민들의 관심을 끌었던만큼 선거에서도 의제로 다뤄질 수 있다. 국회와 정치권에선 차별금지법이 쟁점 법안이기도 하다.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연합]

당장 여당인 민주당은 애도의 뜻을 나타내며 에둘러 야당을 비판하고 나섰다. 차별금지법을 공동 발의한 권인숙 의원은 이날 “전혀 본 적이 없지만 너무 미안하고 죄송하다"며 "지지부진한 평등법과 차별금지법도 죄스럽다. 정말 국회는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했고, 강병원 의원은 “차별 없는 세상에서 편히 쉬시길 바란다”며 추모했다.

특히 5년 전 “차별금지법에 반대한다”고 했던 박 후보는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사회적으로도 많은 인식 변화가 있었고, 저도 지금은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고 했다. 그러나 퀴어축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은 밝히지 않았다. 정치권 관계자는 “퀴어 축제 문제를 비롯한 젠더 이슈는 서울시장의 숙제나 다름없다”며 “지금은 박 후보도 퀴어 축제에 대한 입장을 유보 중이지만, 본선 경쟁 때 다시 쟁점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민주당이나 국민의힘이나 전반적으로는 중도·보수 유권자층을 감안해 동성애와 성전환 등의 성소수자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매우 조심스러워 하는 경향이 있다. 더구나 이번 선거에서는 성소수자 인권에 대한 가장 적극적인 문제제기를 해왔던 정의당 후보가 출마하지 않아 TV토론이나 선거운동의 주요 의제로 다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크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