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민의힘, 尹 사의에 “文정권 마지막 브레이크 없어졌다”
배준영 “대한민국 상식과 정의가 무너진 날”
김기현 “권력장악의 퍼즐이 또하나 맞춰져”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출근해 사의를 표명하던 중 눈을 감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국민의힘은 4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의표명에 “문재인 정권의 ‘우리 윤 총장님’이 사퇴하면, 정권의 폭주를 막을 마지막 브레이크가 없어지는 셈”이라고 개탄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윤 총장이 결국 직을 내려놨다. 사욕과 안위가 먼저인 정권의 공격에 맞서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정권의 썩은 부위를 도려낼 수술용 메스가 없어지는 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정권은 자신들이 세운 ‘검찰개혁의 적임자’의 칼날이 자신들을 향하자, 인사폭거로 식물총장을 만들다 못해 아예 형사사법시스템을 갈아엎고 있다”며 “정부여당은 헌정사를 새로 쓰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탄생시켰고,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마저 급조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헌법정신과 법치시스템이 파괴되는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던 검찰총장의 회한이 짐작된다”고 했다.

배 대변인은 “정권의 핵심과 그 하수인들은 당장은 희희낙락 할지 몰라도, 이제 앞으로 오늘 윤 총장이 내려놓은 결과의 무게를 감당해야 할 것”이라며 “그의 말대로 대한민국의 상식과 정의가 무너진 것을 확인한 참담한 날”이라고 비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석열의 사직으로 ‘부패완판’ 권력장악의 퍼즐이 또 하나 맞춰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살아있는 권력의 압박과 무시, 힐난에도 꿋꿋이 자리를 지킨 덕분에 실낱같이 유지되어왔던 헌법정신이 이제 속절없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며 “‘속도조절 하라’는 대통령의 주문은 ‘속도를 내서 청와대 좀 살려달라’는 암묵적 지시였고, ‘윤 총장의 해임을 건의하겠다’는 총리의 말은 ‘대통령이 자르고 싶어한다’는 속내를 과감하게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살아있는 권력은 윤석열 검찰총장, 최재형 감사원장, 신현수 민정수석, 법관에 대한 탄핵소추 등을 통해 ‘우리편’이 아니라면 언제든 ‘적(敵)’으로 돌려 찍어누를 수 있다는 메시지를 반복 주입시켰다”며 “이제, 이 무소불위의 정권을 막을 수 있는 힘은 오직 현명한 국민 뿐”이라고 역설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