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與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2월 국회서 반드시 처리”
이낙연 “신공항은 부·울·경 미래”
민주당 “특별법 단독 처리도 불사”
주호영 “표심 노린 선거용” 비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오는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여당은 특별법 통과에 반대하는 국민의 힘을 향해선 동참을 강조하면서 단독처리를 불사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다녀왔다. (신공항은) 부산, 나아가 부울경(부산·울산·경남)의 미래”라며 “공항 하나로 지역 경제가 달라질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이 대표는 “부울경 메가시티 구성 등 모든 꿈이 제대로 된 국제공항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현재 물류도 동남권 공항이 처리하지 못해 인천공항에서 처리되는 물량이 99%”라며 “이로 인한 물류비용이 연간 7000억원이라는 통계가 있는데 10년만 아껴도 공항을 하나 만들 수 있다. 미래 비전을 이야기하며 공항을 빼놓을 수는 없다”강조했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이야기한 공항을 문재인 정부에서 매듭짓기를 바란다”며 “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하겠다. 야당도 동참해달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신공항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2월 추진단 간담회에서 이미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되돌릴 수 없는 국책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2월에는 반드시 특별법을 처리한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처럼 오락가락하는 무책임 정치는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오는 2030년으로 예정된 부산 엑스포를 언급하며 “엑스포와 연계한 동남권 지역 발전을 위해서도 신속한 (신공항) 준공이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2030 엑스포 이전에 가덕도 신공항이 완공될 수 있도록 책임 있게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전날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방문해 특별법 통과를 약속했다. 반면, 야당은여전히 여당의 신공항 추진을 두고 “선거용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앞으로 그럼 국책사업을 할 때마다 법을 만들어야 하느냐”며 특별법 추진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법을 개별 경우에 적용하는 것은 맞지 않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치지 않고 사업을 하는 악선례를 남기는 게 아닌 지에 대해 생각 중”이라며 사실상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선거 표심을 잡기 위한 정치적 선택이라고 주장했다.

유오상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