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與, 금융그룹 회장단에 ‘부동산 투자 축소’ 제안
5대 금융그룹 회장과 K뉴딜 지원 방안 논의
이익공유제도 논의…이자 상환 유예도 언급

당정 협의를 통해 연기금의 부동산 투자 비중 축소 방안을 논의한 여당이 이번에는 금융 그룹 회장들을 직접 만나 부동산 투기 과열 방지 방안과 한국판 뉴딜펀드 참여 등을 제안했다.

22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인 김진표 의원을 중심으로 한 의원단은 이날 오전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5대 금융 그룹 회장, 금융권 협회장들과 함께 ‘K 뉴딜 지원 방안’을 주제로 비공개회의를 가졌다.

회의에서는 전날 당정이 협의했던 부동산 금융의 한국판 뉴딜 전환 방안이 집중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현재 과도하게 조성돼 있는 부동산 익스포저를 줄이고 한국판 뉴딜의 성장동력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먼저 논의됐다”며 “당정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거시적인 경제 방향에 대한 제언이 주로 교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당정은 국내 오피스 빌딩의 투자가 과열된 상태에서 위험성이 커졌다며 기관투자가의 국내 부동산 투자 비율을 줄이는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특히 최근 중국 당국이 자국 내 부동산 버블을 강하게 규제하며 투기자본이 한국으로 몰리고 있는 상황에 대한 우려가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중국 금융당국이 최근 부동산 대출 총량을 규제하고 나섰다. 이미 대형은행의 경우에는 전체 대출의 40%로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때문에 비교적 규제가 덜한 한국 오피스 빌딩 등에 대한 투기가 우려된다. 국내 금융 그룹이 부동산 투기를 사전에 막기 위해 투자를 자제하는 등 협조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회의에서는 민주당 지도부가 추진 중인 ‘코로나 이익공유제’ 참여 방안도 함께 테이블에 올랐다. 민주당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임대료 부담 완화를 위해 대출이자 상환 유예 등의 방안을 논의 중인데, 금융권의 자발적 참여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오상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