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공화 매코널 “트럼프 탄핵 2월 중순까지 연기해달라”…민주 슈머 “검토 중”
매코널 “28일까지 하원 탄핵 송부 유보, 2주간 트럼프 준비 기한”
슈머, 즉각 거부 않아…펠로시도 상원 송부 시기 확답 피해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AP]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내란 선동’ 혐의로 미국 하원에서 탄핵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상원 탄핵 심판 개시가 다음 달 중순으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가 이를 제안하고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가 요청을 즉각 거부하지 않고 검토할 것이라고 응답하면서다.

공화당 상원 1인자인 매코널 원내대표는 2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민주당 측에 이달 28일까지 하원에서 통과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상원에 송부하는 것을 유보한 뒤, 28일부터 2주 간 트럼프 전 대통령 측에 탄핵 변론 준비 기한을 달라고 요청했다.

매코널 원내대표의 요청 대로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상원 탄핵 심판 절차는 2월 중순부터 개시된다.

민주당 상원 1인자인 슈머 원내대표는 매코널 원대표 측으로부터 해당 제안을 이날 오후 늦게 받았다며 “검토하고 논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CNN 방송은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틀 만인 22일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상원에 보내는 방안을 하원 민주당이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도 펠로시 하원의장이 탄핵소추안을 며칠 내로 상원에 송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르면 22일이 될 수 있다고 의원 및 보좌진을 인용해 전했다.

이날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탄핵소추안을 언제 상원으로 송부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답변을 회피했다.

민주당이 공화당 측의 탄핵 심판 시기 조절론에 귀를 기울이는 데는 탄핵안 송부로 상원의 탄핵심판이 확정되면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며 바이든 대통령이 추진하는 통합 및 위기대응 어젠다가 묻힐 수 있다는 부담이 큰 작용을 하고 있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EPA]

특히, 바이든 대통령의 장관 지명자들에 대한 상원 인준이 더 늦어질 수밖에 없다는 문제도 있다.

의석이 50대 50으로 팽팽히 갈린 상원에서 원내대표 간 운영안 협상이 끝나지 않았다는 점도 변수다.

여기에 탄핵소추안이 상원에서 통과되기 위해선 공화당 ‘반란표’가 최소 17표 이상 나와야 하는 상황에 일정 문제로 최근 탄핵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매코널 원내대표와 반(反) 트럼프 성향 공화당 상원의원들을 압박할 필요가 없다는 계산도 선 것이란 평가도 나오고 있다.

앞서 2019년 말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추진됐을 때도 상원 송부에 한 달이 걸렸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