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제회복 급한 인도, 또 수입관세를…“새 예산안에 5~10% 인상 반영”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 인도 정부가 새 예산안에서 스마트폰·전자부품을 포함한 50개 이상의 제품에 대해 수입관세를 5~10% 가량 올리는 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로이터가 3명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자립적 인도 프로그램’의 일부로 파악된다. 수입관세를 올려 국내 생산을 촉진·지원하자는 의도다.

한 소식통은 “인도 정부는 이를 통해 올려 27억~28억달러의 추가적인 세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팬데믹(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충격을 받은 경제 와중에 세입 강화안을 검토해왔다”고 전했다.

2명의 정부 관계자는 관세 인상은 가구·전기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잠재적으론 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와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했다. 테슬라는 올해 인도에서 전기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인도 당국자들은 그러나 가구·전기차에 얼마의 관세를 물릴 계획인지는 특정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이케아와 테슬라 경영진은 앞서 이미 자사 제품이 인도에서 맞닥뜨리고 있는 관세 구조에 대해 우려를 표해왔다.

급격한 수입관세 인상을 부를 가능성이 있는 품목 리스트엔 냉장고·에어컨 등 가전도 포함될 예정이라고 이들 3명의 소식통은 말했다.

니르말라 시타라만 인도 재무장관은 오는 2월 1일 정부의 연간 연방 예산안(2021~2022년 회계연도, 4월 1일 시작)을 공개할 예정이다. 시타라만 장관은 올해 팬데믹에서 경제를 회복시키는 게 급선무인만큼 소득세 공제, 대규모 건설공사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 자유화, 사회간접자본(인프라)투자를 통한 고용 확대 등을 담은 공격적인 예산안을 내놓을 것으로 현지 언론은 관측하고 있다.

인도중앙통계청(NSO)에 따르면 현 회계연도에 인도 경제성장률은 -7.7%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의 연간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건 1980년 이후 처음이다.

인도는 최근 몇 년간 외국 회사를 차별대우한다는 소리가 산업계에서 나오는 조처를 잇따라 취했다. 당국자들은 세금이 국내 산업을 지원하고 지방의 제조업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인도는 지난해 신발·가구·장난감·전기 전자 제품 등 광범위한 상품에 대한 수입관세를 20%까지 올린 바 있다.

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