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옐런, 의회 향해 “크게 돈 풀라”…전문가 “부양책은 물타기…빠른 코로나19 통제 시급”
19일 상원 인준 청문회 앞서 서면 답변
옐런 “경기부양안의 혜택이 비용보다 훨씬 커”
美 경제학자들 “경기부양안이 美 경제 떠받쳐”
‘일자리 회복’이란 근본적 해결 위해 백신 접종 강조
조 바이든 행정부 초대 재무장관으로 지명된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로이터]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조 바이든 행정부 초대 재무장관으로 지명된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전대미문의 위기를 겪고 있는 미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의회가 적극적으로 더 많은 경기부양책을 통과시키는데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 전문가들은 지금껏 시행된 각종 경기부양책이 미 경제의 침몰을 막는데 일조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게임 체인저’로 불리는 백신의 신속한 배포·접종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세를 통제하는 것이 차기 행정부가 반드시 수행해야 할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지적했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과 CNN 방송에 따르면 옐런 지명자는 오늘 19일 열리는 상원 금융위원회 인준 청문회에서 상원의원들을 향해 경기부양책의 조속한 통과를 요청할 예정이다.

CNN이 입수한 서면 답변을 보면 옐런 지명자는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나 나 자신 모두 국가 부채 부담에 대한 감사 없이 추가 구제안을 제안하지 않았다”며 “사상 최저 수준의 이자율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크게 행동하는 것(act big)’”이라고 발언할 계획이다.

지난 14일 바이든 당선인은 ‘미국민 구조계획(Amerian Rescue Plan)’이란 이름의 1조9000억달러(약 2103조원) 규모 코로나19 추가 경기부양안을 미 의회에 제안했다. 지난해 12월 민주·공화 양당의 합의하에 통과된 9000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안을 두고 “더 큰 규모의 경기부양안을 위한 ‘계약금(downpayment)’일 뿐”이라고 말한 것에 대한 후속 조치다.

서면 답변에서 옐런 지명자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번영을 창출토록 하고 미국 노동자들이 세계 경제 속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재건돼야 한다”며 “오랫동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돕는 측면에서 (경기부양안의) 혜택이 비용보다 훨씬 크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위치한 미 의회 건물의 모습. [로이터]

많은 경제학자들은 잇따른 대규모 경기부양안이 최악의 상황에 빠진 미국 경제를 떠받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 대해 인정하면서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한목소리로 지적했다.

무디스 애널리틱스의 마크 잔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대규모 경기부양안은) 팬데믹이 끝날 때까지 미국인들이 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덕분에 가장 광범위한 경제 척도인 국내총생산(GDP)이 다시 상승하는 데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면서도 “일자리 감소의 여파를 극복하기까진 18~24개월이 걸릴 것이며, 팬데믹을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면 사람들이 직장에 복귀하기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에선 지난해 3~4월에 2200만개의 일자리가 없어졌고, 지난해 12월엔 8개월 만에 비(非) 농업 일자리가 14만개 감소하며 한 해를 마감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물론 입원·사망률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 중인 상황에 예상보다 더딘 백신 확보·배포 작업에 속도를 붙이는 것이 경제 회복을 위해 차기 행정부가 해야 할 가장 근본적인 노력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앤드루 헌터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팬데믹이 계속 지속된다면 경제 정책으로는 사실상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신규 백신 출시 속도를 높이고 접종을 확대하는 것에 경제 정상화가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