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4차 유행”·각료 “취소 가능성” 발언...6개월남은 도쿄올림픽 다시 안갯속
외신 “2차대전 후 첫 취소 가능성”

도쿄올림픽 개막(7월23일)이 6개월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올림픽 정상 개최는 더욱 짙은 안갯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코로나19 글로벌 팬데믹이 잦아들지 않고 있고 일본 내 확산세도 꺾이지 않고 있다. 급기야 일본 각료가 처음으로 올림픽 취소 가능성을 언급해 분위기가 더욱 악화됐다.

18일 NHK 집계에 따르면 전날 일본 전역에서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5759명이다. 지난 15~16일 이틀 연속 7000명대 신규 확진자를 기록한 것에 비해서는 줄었지만, 일요일 기준으론 지난 10일(6091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다. 일본 정부가 오는 2월7일까지 도쿄도와 오사카부 등 11개 지역에 한달간 긴급사태를 발령했지만, 확산세를 잠재우는 데는 아직 역부족이다.

이런 가운데 일본의 고노 다로 행정개혁 담당상이 각료 중 처음으로 올림픽 취소 가능성을 언급해 파문이 일고 있다.

고노 담당상은 최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도쿄올림픽에 대해 “지금 시점에서 우리는 대회 준비에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지만, 이것(올림픽)은 둘 중 어느 쪽으로든 갈 수 있다”고 했다. 뉴욕타임스와 블룸버그통신은 고노 장관의 발언을 인용해 ‘제2차 세계대전 후 처음으로 올림픽이 취소될 가능성이 있다’는 비관적 논조를 냈다.

도쿄올림픽 현장 의료진도 우려를 표하기 시작했다. 순환기·감염질환 전문가인 아이치의대 고토 레이지 교수는 최근 닛칸스포츠와 인터뷰에서 “정부의 도쿄올림픽 대책이 모호한 상황에서 4월께 감염 폭발이 일어나면 결국 대회를 취소할 수 밖에 없다. 아무 대책없이 ‘4차 유행이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식의 바람만 갖고는 안된다”고 꼬집었다.

여론도 갈수록 부정적으로 변하고 있다.

교도통신이 지난 9~10일 실시한 전국 전화 여론조사에선 올림픽을 다시 미뤄야한다는 의견이 44.8%였고, 35.3%는 아예 취소해야 한다고 답했다. 80%가 부정적이었다. 이는 지난해 연말 NHK 여론 조사의 취소·재연기 응답률(63%)보다도 17%포인트 넘게 상승한 수치다. 조범자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