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스가 지지율 역대 최대폭 추락…오후 시정 연설 주목
요미우리 조사서 ‘부정’ 평가 ‘긍정’ 처음 앞질러
74%서 시작한 지지율 39%로 폭락 ‘역대 최대폭’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로이터]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지난해 9월 출범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내각의 지지율이 4개월 새 반 토막이 나며 역대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일본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실패가 지지율 급락의 주원인으로 꼽히는 가운데 스가 총리가 18일 오후 일본 국회에서 시정 연설을 앞두고 있어 주목된다. 코로나19 대응 관련 해명과 추가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 일간 요미우리신문이 15~17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를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한 결과, 스가 내각 지지율은 39%로 직전 조사(작년 12월 26~27일) 대비 6%포인트 하락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 비율은 49%로 같은 기간 6%포인트 상승했다. 요미우리 여론조사에서 스가 내각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긍정적인 평가를 상회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9월 16일 출범 직후 요미우리 여론조사에서 스가 내각 지지율은 74%에 달했다. 출범 4개월 만에 내각 지지율이 35%포인트나 추락한 것이다. 출범 4개월 하락 폭으로는 하토야마(鳩山)·아소(麻生) 두 내각의 30%포인트를 넘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앞서 마이니치신문과 사회조사연구센터의 지난 16일 공동 여론조사에서도 스가 내각 지지율은 33%로 지난해 9월 조사 대비 31%포인트 추락한 바 있다.

스가 내각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불만이 지지율 급락을 초래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요미우리 여론조사에서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66%에 달했다.

정부가 외출 자제와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 등을 골자로 한 코로나19 긴급사태를 11개 광역자치단체에 한해 발령한 것에 대해 “전국 확대” 응답이 42%, “감염 확산하는 타지역으로 확대” 응답이 36%로, 78%가 긴급사태 확대 발령을 요구했다.

긴급사태 발령 지역 내 음식점이 지자체의 영업시간 단축 요청에 응하지 않으면 벌칙을 부과한다는 정부 방침에 대해서는 “반대”가 52%로 “찬성” 38%를 웃돌았다.

요미우리는 스가 내각의 지지율 급락에 대해 “정권 운영이 곤경에 빠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집권 자민당의 한 중진 의원은 스가 내각 지지율이 30%대로 떨어진 것에 대해 “스가 씨를 ‘선거의 얼굴’로 삼는 것이 어려워지기 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정기 국회 개원을 계기로 이날 오후 진행하는 시정 연설에서 주요 현안과 정책 방향을 설명할 예정이다.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관련 설명을 우선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신형인플루엔자 등 대책특별조치법’(특조법)을 개정해 방역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다음 달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해 감염 확산을 조기에 억제한다는 구상 등을 설명할 것으로 관측된다.

정권 내에 감염 확산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스가 총리의 발언에 자기 색깔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이어지는 가운데 스가 총리가 어떤 식으로 돌파구를 만들어낼 지 주목된다.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이 취소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이지만 스가는 올해 여름 예정대로 개최한다는 의지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 일제 강점기 징용 피해자에게 일본 기업이 배상하도록 한 판결에 이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일본 정부가 배상해야 한다는 판결이 나온 것에 일본 정부가 반발하는 상황에서 스가 총리의 입장 표명도 관심 사안이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