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3.5세대 65인치 스마트 TV, 이노스 네츄럴 S5530GG Pure Sound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에는 크게 2가지가 있다. 대형 기업이 만든 고가의 제품과 중소형 기업이 만든 저가의 제품이다. 그리고 그 가격의 차이는 곧 퀄리티의 차이라고 소비자들은 인식한다.

하지만 어떤 제품이든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이른바 가성비 제품들이 나오기 마련이다. 대기업 제품 대비 일부 기능이 제외되더라도 제품 이용에 필수적인 기능은 대기업 제품과 거의 동일한 성능을 내주는 제품들이 나오곤 했다.

그런 면에서 TV는 중소기업들이 도전하는 주요 종목 중 하나다. 물론 한국에서 올림픽이 열리던 80년대까지만 해도 TV, 특히 컬러 TV는 고가의 사치품이었다. TV의 생산은 오직 대규모 생산 시설을 갖춘 기업만이 할 수 있었고, 그만큼 가격도 비쌌다. 기능도 그저 영상을 보는 것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하고 제품 생산에 부담이 적어지는 OEM(주문자 상표부착 생산) 방식의 제품들이 연이어 등장하면서 중소기업들도 적극적으로 TV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특히 UHD 시대와 스마트 시대에 접어들면서 그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TV의 핵심 부품인 패널은 대기업의 제품을 사용하고, 나머지 부분에서 필수적인 기능을 제공해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으로 선보이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중소기업 스마트 TV는 세대를 거치며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자고로 스마트 TV라 함은 일방적으로 방송사가 송출하는 공중파나 케이블 방송이 아닌, 시청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영상을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를 말한다. 그리고 여러가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영상 시청 이외의 여러가지 기능을 쓸 수도 있어야 한다.
 



중소기업 스마트 TV, 3세대까지 발전

먼저, 중소기업 스마트 TV의 1세대는 UHD 해상도로 볼 수는 있지만 스마트 TV라고 하기엔 기능이 아주 제한적인 것들만 포함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HDR 기능은 흉내를 내는 수준의 기술이 적용되어 있고, 인터넷 연결도 유선 연결만 지원하는 수준이었다.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설치도 매우 어려웠다.

그리고 스마트 TV에서 필수라고 할 수 있는 OTT서비스인 넷플릭스나 유튜브의 경우 시청은 가능했지만 UHD TV여도 FHD 이상의 해상도로 시청은 불가능했다. 공식 인증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다음으로 나온 것이 2세대 제품이다. 넷플릭스와 유튜브의 공식 인증을 받아 4K 해상도까지 영상 출력이 가능해졌고 리모콘에 넷플릭스와 유튜브의 단축 버튼을 추가해 더 빠르고 편리한 시청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인터넷 연결에서 무선 와이파이를 지원해 인터넷 선으로부터 자유로워졌고, 브라우저를 통한 웹 검색은 물론 날씨 정보나 뉴스, 음악, 게임 등 여러가지 앱들을 설치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그 외의 기능에서는 다소 아쉬운 면이 있었다.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지만 플레이스토어가 아닌 제 3의 스토어를 통해 앱을 추가할 수 있고, OS의 버전 자체가 낮아서 지원하는 앱의 수도 적었다.
 



그 다음으로 나온 것이 3세대 제품이다. 구글의 스마트 TV용 OS인 안드로이드 TV 9.0 버전이 적용되어 스마트 TV를 제대로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보여주는 화면 그대로 TV에 송출하는 미러링도 무선으로 연결이 가능해졌다.

또한 블루투스가 적용되어 키보드나 마우스, 헤드폰, 게임 컨트롤러를 연결할 수 있게 됐고, 구글 OS가 제대로 적용된 만큼 음성으로 명령이나 검색을 할 수 있는 구글 어시스턴트도 적용되어 있다.

이처럼 중소기업들이 만든 가성비 높은 스마트 TV는 세대를 거쳐 점점 발전을 거듭해가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업체들이 3세대 정도의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는데, 디스플레이 전문 브랜드인 이노스가 이번에 3.5세대급의 기능과 성능으로 무장한 55인치급 스마트 TV를 선보였다. 바로 이노스 네츄럴 S5530GG 스마트 Pure Sound(이하 이노스 네츄럴 S5530GG) 모델이다.
 



한편 이노스 티비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라인업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보급형 라인업은 32인치 TV / 40인치 TV / 43인치 티비 모델이 공급되어 뛰어난 가성비와 좋은 품질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중급형 라인업은 50인치 TV / 55인치 TV / 65인치 티비 모델을 공급하여 판매량 면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대형 사이즈 라인업으로는 75인치 티비 / 86인치 UHD TV를 공급하여 초대형 UHD TV를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 네츄럴 티비 시리즈를 포함하여 구글 안드로이드 TV 공식 인증을 받은 와이투스 시리즈,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 퀀텀기술 QLED 시리즈, 혼족을 위한 32인치 & 40인치 스마트 TV 시리즈를 출시하였으며, TV 시장은 물론 15.6인치 휴대용 모니터도 유통하고 있어 디스플레이 전문 브랜드로서 라인업을 더욱 탄탄히 하고 있다.


빼어난 디자인과 남다른 화면 출력

먼저 디자인을 보면, 이노스 TV 라인업에서는 이례적으로 올 블랙 컬러를 적용했다. 전에는 TV 부분이 전부 검은색이라도 최소한 지지하는 다리는 은색 혹은 회색을 사용했는데, 이것마저 검은색으로 구성한 것.
 




이 제품의 무게는 무게 14.5kg, 크기는 가로 1,230mm, 세로 804mm이며 두께는 가장 두꺼운 하단이 261mm지만 가장 얇은 부분은 3.8mm에 불과할 정도로 얇다. 그리고 패널과 외형 사이의 베젤도 상당히 얇다.
 




기존의 이노스 TV의 제로베젤급 제품은 패널 외부가 메탈 소재의 얇은 외형으로 감싸져 있어서 베젤리스의 느낌을 더 많이 받지만 안전성에 있어서 살짝 아쉬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제품은 네로우 베젤 디자인을 적용해 제로베젤급의 얇은 두께를 보여주면서 패널 외부를 조금 두꺼운 메탈로 감싸주기에 훨씬 안정감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TV 뒷면의 오른쪽 아래에는 리모콘이 없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이 배치돼 있어서 전원과 볼륨, 채널 이동 등이 가능하다. 그리고 벽걸이 용도로 활용하는 뒷면의 베사홀은 400 X 200 규격이 적용되어 있다. 정격 소비 전력은 140W, 일반 소비 전력은 49W로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에서 1등급을 받아 전기 효율도 높은 제품이다.



포트는 HDMI 입력 포트 3개, 미니 AV 포트, RF포트, 광출력 포트, LAN포트, USB 2.0포트 2개, 3.5파이 오디오 포트 등이 준비되어 있다. 

이전의 이노스 TV 라인업에서는 포트 배열을 크게 2곳으로 나누어 측면과 아랫면으로 구성했었는데, 이번 모델은 TV의 오른쪽 부분에 측면으로 배열했다. 전원의 경우 TV 왼쪽에 배치됐으며 3구 코드가 아닌 8자 코드가 적용된 것도 눈에 띈다.
 



TV의 핵심 부품인 패널은 3,840 X 2,160 해상도를 지원하는 RGB 방식의 LG IPS패널이 장착되어 있다. 밝기는 400cd이며 기본 명암비는 1,500:1, 동적 명암비는 1백만:1이며 응답속도는 5ms(GTG)다. IPS 방식 패널로써 일반적인 성능을 보여준다. (2020년 11월 30일 판매 제품 스펙 기준)

참고로 이 제품은 전 세계 TV 판매량 3위에 랭크되어 있는 중국 TCL의 자회사인 TCL mil과 공식 OEM 계약을 체결해 국내에 선보이는 제품이다. 그래서 TCL에서 사용 중인 일부 기술들이 이 제품에 사용됐는데, 가장 대표적인 기술이 바로 WCG(Wide Color Gamut)다. 

WCG란 한국어로 번역하면 '넓은 색 재현율'인데, 색상 스펙트럼을 확장하고 음영을 강화해 퀄리티를 향상시켜 더욱 자연스러운 색상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그래서 TV의 기본 출력 색이 RGB인 만큼 붉은색은 더 붉게, 초록색은 더 초록색답게, 청색은 더 청색답게 색상의 표현을 해내는 것이다.
 




여기에 눈으로 보는 실제 풍경과 흡사하게 명암을 표현하는 HDR 10 기술도 적용되어 있다. 그래서 WCG가 색 재현율을 높여주고 HDR이 명암 처리를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실제로 WCG와 HDR이 적용된 화면을 비교해보면 큰 차이를 보인다.

이처럼 이 제품은 시청자의 눈을 통해 자연색 그대로의 표현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네츄럴 티비라는 시리즈 명을 정했다는 것이 이노스 관계자의 설명이다. 참고로 이 제품의 HDR과 WCG는 UHD 콘텐츠가 재생될 때 별도의 설정 없이 자동으로 동작한다. 이는 안드로이드 TV 기반 제품의 특성이다.

여기에 더해 마이크로 디밍 센서가 전체 화면을 최대 1,296개 영역으로 나누어 콘텐츠에 나오는 영상을 분석해 음영 부분을 조절, 화질을 더욱 향상시키고 음영의 차이에서 오는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
 



이노스는 네츄럴 티비가 자연스럽고 우수한 화질을 제공한다는 마케팅 캠페인으로 '미술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네츄럴 티비'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다. 

실제로 미술 업계 관계자인 김광윤 화백과 조소정 화백의 인터뷰 영상을 자사 유튜브 계정에 공개하여 자신감을 표출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김하나 화백 및 이수진 작가의 멘션도 언급하며 기존 제품보다 화질이 더욱 자연스럽고 향상된 모델이라는 점을 어필하고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TV 자체의 화질도 중요하지만 랜덤하게 나타날 수 있는 불량화소의 문제는 상당히 예민한 부분일 수 밖에 없다. TV는 한 번 사면 장기간 사용하는 만큼, 불량화소로 나타나는 부분이 계속 신경에 거슬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행히 이노스 네츄럴 S5530GG 모델은 그러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모델이다. 이노스 네츄럴 55인치 / 65인치 / 75인치 / 86인치 모델 전체에 대하여 무결점 정책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구매 후 15일 이내에 불량화소 발생시 새 제품으로 교환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노스 관계자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제품의 품질에 대한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네츄럴 티비 전체 모델에 대해 무결점 정책을 시행하기로 결정하였다고 한다.

 

고출력 사운드바와 OS 사후지원

이 제품은 완벽하게 안드로이드 TV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그래서 스마트폰을 쓰는 것처럼 TV를 사용하면 될 정도인데, 안드로이드 TV 기반의 제품인 만큼 영상과 음악,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에 특화된 앱 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참고로 이 제품에 적용된 안드로이드OS의 버전은 9이며 향후 11까지 무료 업그레이드를 보장하는 제품이다.

대표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앱 작동과 구글 어시스턴트, 그리고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다양한 동영상 앱의 활용이다. 그리고 이 앱들은 홈 화면에서 한 눈에 보여진다.
 



홈 화면은 여러가지 채널로 구성되는데, 기본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즐겨찾기 앱, 넷플릭스 추천작, 유튜브 맞춤 동영상,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구글 플레이가 추천하는 앱들이 나열되어 있다.

그리고 S 채널이라는 것이 나오는데, 여기서는 티빙, 왓챠, 웨이브, 아프리카TV 등 TV가 설치된 지역에서 유명한 앱들이 나열된다. 참고로 홈 화면에 나오는 채널들은 사용자가 직접 편집해 필요 없는 채널은 보이게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많이 보지 않는다면, 홈 화면에서 안 나오게 수정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제품은 넷플릭스와 유튜브 공식 인증을 받은 제품인 만큼 두 콘텐츠를 앞세우고 있다. 그만큼 실행 속도도 빠른데, 넷플릭스와 유튜브 앱은 처음에 구동될 때만 조금 시간이 걸릴 뿐, 한 번 켜둔 뒤에 단축 버튼을 누르면 빠르게 해당 서비스의 화면으로 전환된다. 넷플릭스는 2초 정도, 유튜브는 1초 정도 뒤에 해당 화면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 외에도 구글 무비와 구글 TV는 물론 안드로이드 TV용으로 즐길 수 있는 구글 플레이의 게임들을 설치해서 즐길 수 있다. 또한 스팀링크 앱도 설치할 수 있기에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PC의 스팀과 연결해서 거실에서 게임을 즐길 수도 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게임패드의 연결인데, 블루투스 5.0을 지원하기 때문에 리모콘은 물론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마이크,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등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안드로이드 TV 전용 앱이 아닌 다른 앱은 APK를 USB에 담아 설치해 사용할 순 있다. 하지만 하드웨어의 한계가 있는 만큼 모든 앱에서 원활한 작동을 보장하지 않으니 참고하자.

그 외에도 스마트폰의 미러링 기능은 패스트캐스트 앱을 통해 할 수 있는데, 크롬캐스트 기능도 별도로 제공하고 있어서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앱들은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에서 설정을 해주면 더 편리하게 모바일 화면을 TV에서 볼 수 있다.

그리고 동영상 재생 앱인 스마트플레이어를 통해 TV 혹은 USB에 저장된 동영상이나 사진, 음악 등 다양한 파일을 재생할 수 있다.

이노스 네츄럴 S5530GG 제품은 이전의 이노스 TV 라인업과 달리 숫자 패드가 없는 훨씬 간결한 디자인의 리모콘이 적용됐다. 그리고 블루투스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RF 방식에 비해 훨씬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반드시 TV를 보고 조작하지 않아도 어떤 상태에서든 TV를 조작할 수 있다.
 



상단에는 전원과 음소거, 스마트 버튼과 설정, 외부입력 버튼과 마이크가 배치돼있다. 스마트 버튼은 일부 기능을 빠르게 조작할 수 있는 일종의 단축 버튼으로 화면을 끄고 소리만 나오게 할 수 있는 엔조이 뮤직, 미러링 기능인 패스트캐스트, 꺼지는 시간을 조절하는 취침 타이머, 나라별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세계시간, 야간에 화면의 밝기를 줄여 눈을 편하게 해주는 나이트 모드 등을 쓸 수 있다.
 



그리고 하단에는 홈과 메뉴, 뒤로가기, 자판, 볼륨 버튼이 있고 넷플릭스와 유튜브, 구글 어시스턴트의 단축 버튼이 있다. 이 제품이 구글 어시스턴트가 기본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리모콘의 마이크를 통해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거나 검색을 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하려면 한 번만 누르고 말을 하면 되며 누르고 있지 않아도 된다. 마이크의 인식 성능은 우수한 편이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 유튜브에 있는 특정 영상을 틀어달라고 하거나 오늘의 날씨를 물어보거나 하는 등의 명령을 내릴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는 만큼 집 안에 있는 다른 홈 IoT 가전 기기들도 구글 홈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면 이 리모콘으로 제어를 할 수 있다. 조명 조절이나 온도 조절 등을 말로 제어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잘 구동시키기 위한 하드웨어의 스펙도 탄탄하다. 기본적으로 CPU는 쿼드코어 방식의 Cortex A55, GPU는 트리플 코어 방식의 Mali470이 내장된 리얼텍의 RT2851 칩셋이 장착되어 있고, 2GB의 DDR RAM과 16GB의 eMMC메모리가 내장되어 있다.

DDR 메모리 및 eMMC 저장소 용량이 증가한 부분은 앱의 실행속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노스 관계자의 언급에 따르면 기존 스마트 TV와 비교하여 DDR 메모리는 1.5GB에서 2GB로 증가하였고, eMMC 용량은 8GB에서 16GB로 2배 증가하였다고 한다. 넉넉한 메모리 용량은 곧바로 앱 실행속도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앱 들을 보다 빠르고 부드럽게 돌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제품의 특징 중 또 하나는 바로 사운드바다. 제품 하단에 내장된 형태로 들어있는 사운드바는 다크 메탈 그레이 컬러의 패브릭 소재로 감싸져있어 훨씬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그리고 여기에는 오디오로 유명한 기업에서 만드는 TV 사운드바와 동일한 스펙과 퀄리티로 사운드바가 구성되었다고 한다. 듀얼 마그넷과 프로페셔널 드라이버가 장착되고 독립형 챔버 설계가 적용된 것.

또한 15W급 스피커가 2개 장착되어 그동안 나온 이노스의 사운드바 장착 TV 중 가장 큰 출력을 자랑한다. 그래서 TV 앞에 있을 때 큰 볼륨의 사운드가 나오면 강력하고 높은 충격음이 느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이 사운드바에는 퓨어 사운드 2.0 기술이 내장되어 있다. 퓨어 사운드는 TCL이 구축한 사운드 기술로 몰입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시청자 주변에 서라운드 사운드를 생성시키고 저음의 렌더링을 최적화하고 고음의 정밀도를 향상시킨다. 특히 낮은 볼륨에서 이것을 설정했을 때 큰 변화를 느낄 수 있다고 한다.
 



퓨어 사운드는 퓨어 뮤직, 베이스 부스트, 3D 서라운드 등 크게 3가지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퓨어 뮤직은 음악을 더욱 생생하게 들려주는 모드이며, 실제로 들었을 때 보컬의 소리가 훨씬 더 맑고 넓게 퍼져나가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베이스 부스트는 베이스를 강화시키는 모드로 기능을 켜고 음악을 들으면 훨씬 강력한 베이스 음을 표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3D 서라운드 모드는 단순한 스테레오 사운드가 아닌, 입체 음향을 표현하는 기능으로 소리가 들리는 위치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만약 광출력포트를 통해 2개 이상의 추가 스피커 혹은 3D 서라운드를 지원하는 스피커를 연결했다면 더 입체적인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돌비 사운드 기능인 돌비 디지털 플러스도 제공한다. 그래서 5.1채널 스피커를 광출력 포트로 물렸을 때 출력되는 소스가 돌비 사운드라면, 이를 그대로 출력해 더욱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를 제공한다.
 



이런 기능 외에도 기존의 이노스 제품에서 지원하던 또렷한 글자를 출력해주는 크로마서브 샘플링 4:4:4, 낮은 화질의 영상을 UHD급으로 개선해주는 UHD 업스케일링 등은 기본으로 지원한다.

이처럼 이노스의 최신 구글 안드로이드 TV인 '네츄럴 S5530GG 스마트 Pure Sound' 55인치 TV 모델은 기존의 이노스 TV 라인업과 스펙을 놓고 비교하면 구동 칩셋부터 저장 공간, 운영체제, 리모콘, 사운드바, 패널의 기능까지 전부 우월한 만큼 최상위급에 해당한다.
 



다른 회사에서 내놓은 유사한 스펙의 제품들과 비교해봤을 때에도 평균 이상의 내용을 보여준다. 거의 유일하게 안드로이드 OS 버전을 11까지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보장하고, 사운드바에서 뿜어내는 스피커의 출력도 압도적이다.

구글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중소기업 스마트 TV는 많이 출시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뛰어난 화질과 사운드를 제공하는 제품을 찾는다면, 이노스 네츄럴 S5530GG 스마트 Pure Sound 55인치 TV 모델은 꼭 체크해야 할 제품 중 하나로 손꼽을 수 있다고 본다.
 
게임이슈팀 기자 ga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