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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R 게임 ‘멀미 고통’ 사라진다!…세계 최초!
- ETRI, 세계 최초 VR 멀미 정량화 분석 기술 개발
-실제 게임 ‘스페셜포스 VR 인베이전’에도 적용
ETRI 연구진이 개발한 VR 멀미 정량 분석 기술을 이용해 멀미 고통을 줄인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다.[ETRI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VR(가상현실) 게임을 할 때 멀미 고통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VR 멀미 정도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SW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VR 기술이 교육,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지만,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 장시간 착용 시 멀미나 구토, 어지러움 현상이 나타나 실용화 및 서비스 확산에 걸림돌이었다.

멀미 발생과 관련 있는 요인들이 많아 명확한 원인과 해결책을 찾는 것도 어려웠다. 멀미 발생 요인들 간 정량적인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체계적인 분석을 진행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ETRI는 사용자 500명 이상으로부터 실험 데이터를 얻어 기계학습을 적용해 VR 요소들과 VR멀미 간 상관성을 도출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VR은 사용자별로 멀미 경험도 차이가 크다는 점을 고려해 개인별 특성이 반영된 체험 데이터를 대규모로 활용했다.

연구진이 개발한 ‘VR 휴먼팩터 기반 VR 멀미 분석 및 모니터링 도구’는 사용자로부터 생체신호 정보를 얻어 인공지능으로 VR 멀미를 예측하는 학습엔진 SW다. 즉, 개인별 VR 멀미 유발 유형을 바이오마커 패턴 관찰로 분석하는 기술이다.

연구진이 개발한 또 다른 기술인 ‘VR 멀미 저감용 콘텐츠 저작 도구’를 활용하면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VR 요소들을 실시간 조절해 간편하게 멀미를 줄일 수 있다.

기존에는 VR 콘텐츠를 개발 시 중간 검증을 반복하며 멀미에 영향을 끼칠만한 요소들을 수작업으로 조정했다. 주관적으로 수정을 해야 하고 시간과 비용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이 기술은 레벨 1~5까지 정량적인 지표를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콘텐츠를 조정할 수 있다. 일반적인 게임 개발 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상용 유니티(Unity) 게임엔진 프로그램과도 쉽게 호환된다.

이를 통해 편집 카메라 움직임, 객체 움직임, 시야각, 영상복잡도 등의 요소들을 Unity 창에서 속성 형태로 손쉽게 변경할 수 있어 개발 편의성이 한층 더 높아질 전망이다.

이 기술을 적용한 상용 VR 게임도 출시됐다.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한 드래곤플라이의 ‘스페셜포스 VR 인베이전’은 연구진의 VR 멀미 저감용 콘텐츠 저작도구를 적용해 게임 플레이상 멀미를 대폭 저감시켰다.

손욱호 ETRI 박사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VR 멀미 분석 및 예측 기술을 활용해 고난도 작업 훈련, 정신질환 치료, 의료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로 상용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 기술은 IEEE 국제표준화 기구(SA) 산하 워킹그룹 워킹 그룹에서 국제표준안으로 최종 승인됐다.

nbgkoo@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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