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불교계, 연등회 유네스코 ‘등재 권고’ 환영
“보편적 가치를 세계가 인정”

연등회가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에서 ‘등재 권고’ 판정을 받은 가운데, 불교계가 환영의 뜻을 밝혔다.

연등회보존위원회 위원장 원행스님(조계종 총무원장)은 “대한민국 국가무형문화재122호 연등회는 한반도에 불교가 전래된 이래 유구한 시간동안 우리 민족과 함께 해 온 대표적인 전통문화이며, 세계 속에 한국을 알리는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며, “오늘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의 ‘세계무형문화유산 등재권고’ 결과는 연등회가 지니고 있는 보편적 가치를 세계가 인정하는 첫 걸음”이라고 전했다. 또한 “다음 달에 예정되어 있는 정부간위원회의 최종 결정에도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등회’는 17일 오전 2시(현지시간 16일 오후 6시)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 산하 평가기구의 심사결과, ‘등재 권고’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오는 12월 14일부터 12월 19일까지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개최되는 제15차 무형유산보호 정부간위원회의에서 최종 등재가 확실시 된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평가기구는 연등회 등재신청서를 대표목록 등재신청서 중 모범사례(Good Example) 중 하나로 꼽았다. “대한민국의 연등회 등재신청서는 특정 무형유산의 대표목록 등재가 어떻게 무형유산 전체의 중요성에 대한 가시성과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잘 준비된 신청서”라는 평가다.

12월에 있을 무형유산보호 정부간위원회의 최종 등재 결정을 통해 ‘연등회’가 최종 등재가 되면 우리나라의 21번째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이 된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