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전 캠퍼스·질높은 원격수업…글로벌 선도대학 키울 것”
숙대 114년 역사상 최초의 직선제 총장
취임 후 캠퍼스 곳곳 돌며 공간 재구성
영원히 옛날 방식의 수업으로 안돌아가

학자금 대출 해결책은 ‘밀착 취업멘토링’
입지조건 최상…외국인 유학생 적극 유치
등록금 반환 반드시 이루어지도록 최선

“학교의 방역을 철저히 하고, 원격수업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학교 전반에 대한 공간 재구성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영원히 옛날 수업방식으로는 안 돌아갑니다. 숙명여대를 글로벌 교육 선도대학으로 발전시킬 생각입니다.”

올해 숙명여대 114년 역사상 첫 직선제 총장으로 선출된 장윤금(59) 총장은 최근 총장실에서 헤럴드경제와 인터뷰를 갖고 이 같이 말했다. 숙명여대에서 문헌정보학을 전공한 장 총장은 미국 인디애나대에서 석사, 위스콘신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2004년부터 숙명여대 교수로 재직중이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학들이 위기를 맞은 올 9월1일 취임했다. 장 총장은 취임 후 캠퍼스 곳곳을 수시로 돌면서 공간 재구성과 방역, 원격수업 질 개선, 학자금 실태조사 등 모교 발전을 위해 눈코 뜰새 없이 바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취임 첫 행보는 ‘원격수업의 질 향상+방역’= “제가 취임했을 때 원격수업이 두 학기째 이어지고 있었어요.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따라 학교의 방역을 철저히 해서 안전한 캠퍼스를 만드는 것과 원격수업의 질 개선이 가장 시급했죠.”

장 총장은 먼저 과거 ‘정보통신센터’를 ‘디지털 정보혁신처’로 확대 개편했다.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원격교육 지원센터’를 신설했고, ‘원격교육 콘텐츠 자문위원회’와 ‘원격교육 저작권 위원회’도 신설할 계획이다.

“원격수업의 질 개선을 위해 숙명교육혁신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떤 수업이 좋았는지 만족도 조사를 했고, 그 결과를 교수와 학생들에게 공지했습니다. 동영상으로 다 찍어서 올린 강의가 가장 좋았다는 답변이 나왔죠. 그 이유는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열어볼 수 있기 때문이었는데, 한가지 조건이 있었어요.”

만족도 5점 만점에 4.7점 이상을 받은 과목의 경우, 원격수업만 한 것이 아니라 교수가 강의에 대한 안내와 관련 자료를 빨리 올려 학생들과 소통했고 학생들과의 면담도 철저히 한 것으로 파악됐다.

장 총장은 “원격수업 만족도가 높았던 교수들이 모여서 원격교육 콘텐츠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그 분들이 어떻게 질 좋은 강의를 했는지, 또 어떻게 중간고사에서 잘 치렀는지 매뉴얼을 만들고 관련 동영상도 짧게 만들려 하고 있다”고 했다.

학교 방역을 위해 성장현 용산구청장을 만난 것도 장 총장의 취임 첫 행보 중 하나다.

장 총장은 숙대가 용산구에 위치한 유일한 대학인 만큼, 가장 철저하고 성공적인 방역이 이루어진 입시를 치르도록 용산구와 숙명여대가 협력하자고 제안했고, 양측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후 용산구로부터 발열감지기 20대, 마스크 2500개, 손 소독제 100개, 비접촉 체온계 등 시가 4000만원을 웃도는 지원을 받았다.

▶학교 공간 재구성·학자금 대출 실태조사=장 총장은 취임 후 60여일 간 거의 매일 모든 캠퍼스를 꼼꼼히 돌아보고 있다고 했다.

“기존에 갇혀 있던 공간을 오픈된 공간으로 다 바꾸고 있어요. 거의 매일 2~3시간 가량 모든 캠퍼스를 돌면서 학생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공간을 재구성하려구요.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도 추적 카메라를 다는 강의실, 전자칠판 강의실을 어느 위치에 놓아야 잘 쓸 수 있을지 등을 파악하고 있죠.”

이를 위해 학생들이 창의적인 제작을 할 수 있도록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과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 스페이스’ 공간을 만들고 있다. 지금은 부분 개방하고 있는 도서관도 편안하고 안전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전면 개방하는 방안을 연구중이다.

그는 올해 중점을 두고 있는 일을 묻자 내년 졸업 예정자들의 ‘학자금 대출 실태조사 파악’과 ‘취업’이라고 했다.

장 총장은 “올해 4학년들은 졸업을 앞두고 있는데, 총장으로서 마음이 굉장히 무겁다”고 운을 뗏다.

“학자금을 상환해야 하는데 지금 취업이 매우 어렵잖아요. 취업할 때까지 버틴다고 해도 빚을 어깨에 떠안고 있는 거죠.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일단 취업을 빨리 하도록 지원하는 것 같아요.”

이를 위해 동문들이 나서 취업 대비 노하우를 돕는 ‘SM브릿지’를 시작했다. 은행이나 기업의 인사·홍보 담당, 다국적 기업, 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의 동문 300여명이 나서 학생들에 대한 밀착 취업 멘토링을 할 생각이다.

3학년생의 인턴십 준비를 돕고, 4학년생에게는 취업에 필요한 인터뷰에서부터 이력서 쓰기까지를 돕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관련, 장 총장은 “등록금 반환 이야기도 있는데, 숙대에서는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숙대는 현재 학생들의 등록금 반환 문제의 해법을 찾느라 고심하고 있다.

지난 달부터는 ‘코로나19 학생지원 특별모금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11만 숙대 동문 중 10% 가량인 1만명의 동문들이 1만원을 내고 숙명의 교가를 부르면, 그 수익금으로 디지털 기기를 대여하는 것이 목표다. 장 총장은 “올해 원격수업을 하면서 학생들이 노트북이 있는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많지 않았다”며 “핸드폰으로 수업을 듣긴 하지만, 과제를 해서 낼 수가 없어 디지털 기기 확보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외국인 유학생 유치, 글로벌 선도 대학 만들 것”=장 총장은 숙명여대의 발전방향을 묻자 “다른 대학에 비해 외국인 유학생이 적은 만큼, 유학생 확보에 신경을 쓰고 있다”며 “지금 이걸 바꾸지 않으면 앞으로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유학생이 들어올 수 없다면, 원격수업이라도 해서 유학생 확보에 신경 쓰겠다”고 말했다.

그는 학교의 장점에 대해서는 서울에서 가장 입지가 좋은 용산구에 위치한 것이라고 했다. 더욱이 올 연말에는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용산 신사옥에 입주할 예정이어서 외국인들이 매우 선호할 수 있는 입지 조건이 될 것이라고 했다.

장 총장은 “숙명여대를 글로벌 교육 선도대학으로 발전시키겠다”며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입지조건과 114년 전통을 활용하고, 여성과 관련된 연구에 대한 강점을 중심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연주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