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스마트서울 전시관’ 시민청에 문열다…사전예약제로 운영
스마트도시 서비스·기술 체험 공간
27일 서울시청 지하1층에 문 연 ‘스마트서울 전시관’ 내부 모습. [서울시 제공]

서울 시민이 일상에서 누리는 각종 첨단 스마트도시 행정서비스와 기술을 망라해 놓은 ‘스마트서울 전시관’이 27일 시청사 지하1층 시민청에서 문 열었다.

서울시는 이 날부터 ‘스마트서울 전시관’을 사전 예약제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전시관은 198.32㎡ 규모에 3D, AR(증강현실) 체험공간으로 이뤄졌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민의 삶이 변화되는 도시, 서울’이란 주제 아래, ▷서울을 수집하다 ▷서울을 살펴보다 ▷시민의 삶을 바꾸다 ▷함께 만들다 등 4개 섹션으로 구분해 뒀다.

관람객이 휴대전화에 ‘스마트서울 전시관’ 전용 앱을 미리 깔아두면 전시관 내 블루투스 무선통신 장치(비콘)을 통해 관람객 위치를 자동으로 인식, 전시 설명을 볼 수 있다.

‘서울을 수집하다’에선 서울시가 빅데이터를 수집·저장·개방하는 전 과정을 대형 LED 스크린(3m×4m)으로 한눈에 보여준다. 서울시 통신망 ‘S-Net’, 미세먼지·온도·습도 등 환경데이터를 수집하는 ‘S-Dot’, 열린데이터 광장 등 서울시가 추진 중인 관련 사업들을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을 살펴보다’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통해 서울 전역을 3D로 구현한 ‘S-Map’을 대형 터치화면(1.6m×0.9m)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다. 원하는 장소를 터치만 하면 일조량·조망권·바람길 같은 환경정보를 간편하고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한쪽에는 서울시 ‘디지털 시민시장실(3.6m×1.4m)’을 별도로 설치했다. 행정 빅데이터 3200만 건, 2800여 대 CCTV 영상정보, 120다산콜 등의 데이터를 총망라해 교통상황, 재난현장, 물가 등 시민 삶과 직결된 모든 행정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최첨단 시스템으로, 서울시가 2017년 세계 최초로 행정정보와 ICT기술을 접목해 개발했다.

‘시민의 삶을 바꾸다’는 ‘서울씨’라는 가상의 인물이 서울의 하루를 체험하는 방식을 통해 일상 속 스마트도시 정책을 소개한다.

‘함께 만들다’에선 서울 시민의 의견이 시정에 반영되는 절차를 소개한다. 온라인 공론장 ‘민주주의 서울’에서 진행한 ‘재건축 현장 길고양이 보호대책’, ‘난임 시술 지원’ 등의 주제에 대해 찬·반 의견을 터치스크린으로 누르면 투표결과가 나오는 과정을 스크린으로 보여준다. 시민청 홈페이지(http://www.seoulcitizenshall.kr)에 사전예약한 사람에 한해 입장 가능하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1일 3회(오전 10시, 오후 2시, 오후4시) 운영한다. 관람료는 없다. 한지숙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