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욱 "'시신 소각' 단언적 표현, 국민들께 심려끼쳐"
서욱 국방부 장관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국방부, 군사법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서욱 국방부 장관은 북한이 공무원 A씨의 시신을 소각했다는 군의 발표와 관련, 단언적 표현으로 국민적 심려를 끼쳤다고 밝혔다.

서 장관은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군사법원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합참 작전본부장 발표가 불로 시신을 훼손했다고 했는데 불빛 관측 영상으로 시신 훼손을 추정한 것 아니냐'라고 질의하자 "추정된 사실을 너무 단도직입적으로, 단언적인 표현을 해서 국민적 심려를 끼쳤다"고 말했다.

군 당국은 지난달 24일 발표한 '국방부 입장문'에서 "우리 군은 다양한 첩보를 정밀 분석한 결과,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소연평도 실종자)에 대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서 장관은 박 의원이 '늦어지더라도 진실에 가깝게 근거를 갖고 발표하는 것이 좋았겠다는 생각'이라고 지적하자 "지적하신 대로 첩보를 종합해 가면서 그림을 맞춰가고 있었는데 언론에 나오면서 급해졌다"면서 "(소각 관련) 부분을 좀 더 확인하면 명확히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 장관은 A씨의 사망 정보를 서해에서 수색 작업을 하던 해군과 공유하지 않았다는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의 지적에는 "SI(특별취급첩보)는 유선으로 전파가 안 돼 다른 C4I(지휘통제체계)를 열어봐야 하는데 (해군참모총장이) 제때 열어보지 못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그는 "두 가지 문제가 있었다"면서 "하나는 SI를 알아서는 안 될 사람들까지 알아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고, 열어봐야 하는 사람들이 못 열어 본 부분도 있다"고 밝혔다.

서 장관은 SI 내용의 언론 보도가 군 안보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의 질의에는 "첩보 출처에는 단독 출처도 있지만, 한미 공동 출처도 있어 곤혹스러운 측면이 있다"며 "조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군사지원사령부 외에 다른 기관이 살펴 보고 있다. 군 내 조사와 군 밖 조사를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군사안보지원사령부는 군 내를, 다른 곳은 군 밖을 보고 있다"며 "관련자들이 얼마나 보호 노력을 했는지 낱낱이 밝힐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군 감청정보(SI)가 공개적으로 보도된 것과 관련, 재발 방지를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